1. [한상기]초고성능 컴퓨팅의 시대- 새로운 구조와 새로운 소재

    컴퓨터를 고성능화 하는 방법으로는 ▲스케일 업과 ▲스케일 아웃 방식이 있었다. 스케일 업은 강력한 대형 머신을 만드는 방법이었고, 스케일 아웃은 다량의 서버를 연계해서 하나의 고성능 시스템으로 만드는 방식이었다. IBM의 전통적인 메인프레임이나 과거 슈퍼컴퓨터는 스케일 업을 지향했다. 반면 요즘 대부분의 인…


  2. [한상기]마이크로 로봇을 이용한 집단지능 구현 연구

    개미, 꿀벌, 새 떼, 물고기 떼를 보면 어떤 리더도 없지만 효율적으로 의사 결정을 하는 듯 해보이며, 각각의 능력은 아주 작지만 전체 그룹의 움직임에는 매우 지능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창발적(emergent)  특성은 집단 지성을 이루는 또 다른 방식이고, 이에 대한 연구는 인지과학, 진화생물학, 인공지능 등에…


  3. [한상기]인지컴퓨팅 II-인간 뇌 모방하는 뉴로모픽 칩과 새로운 프로그래밍

    인텔이나 시스코의 예측에 따르면 사물 인터넷이나 만물 인터넷 시대로 들어서면서 2020년 경에는 수십억 개에서 수백억 개의 디바이스가 존재할 것이며 이들이 우리 주위의 모든 환경에서 개인적으로 또는 활동 공간이나 사회 전반적인 시스템에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우리에게 주어지는 도전은 막대하게 …


  4. [한상기]로봇은 언제 퓰리처 상을 받을 것인가

    3월 17일 LA타임스에 진도 4.4의 지진이 로스앤젤레스에서 발생했다는 기사가 실렸다. 지진이 발생한 것은 아침 6시 25분. 기사는 8분 뒤에 웹사이트에 올라왔다. 흥미로운 것은 기사 말미에 실린 글이다. "이 정보는 USGS (미국 지질 조사국) 지진 경보 서비스를 통해서 왔으며 이 포스트는 저자가 만든 알고리듬에 의…


  5. [한상기]스마트폰에 인간의 시각 넣는다- 3D비전 활용한 지각 컴퓨팅

    구글이 얼마전 프로젝트 탱고라는 이름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이용해 우리 주변 공간에 대한 3차원 매핑과 이미징 기술을 선 보였을 때,드디어 스마트폰에 눈이 생겼구나 하는 느낌이었다. 많은 대학과 연구소, 산업계의 협력으로 과거 10년 간의 로보틱스와 컴퓨터 비전에서 개발된 연구 결과를 모바일 폰에 담고자 …


  6. [한상기]세계적 기업들의 인재 확보 전쟁터 - 딥 러닝

    2014년 가트너는 주목할 기술 분야 중 하나로 딥 러닝을 뽑았다. 2017년 컴퓨터의 10%는 처리보다는 학습을 할 것이고, 심층 신경망(DNN: Deep Neural Network) 알고리듬을 사용하는 음성 인식 애플리케이션은 2014년에 두 배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특히 빅데이터를 통해 기술의 발전과 확대가 크게 기대된다는 점을 지…


  7. [한상기]인지컴퓨팅 시대를 여는 IBM의 왓슨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궁극적인 머신은 아마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에 나오는 ‘할(HAL) 9000’일 것이다. 현재 여기에 가장 근접한 컴퓨터가 IBM의 왓슨(Watson) 이라는 데는 큰 이견이 없는 것 같다. 사실 HAL이라는 단어가 IBM의 철자를 한 글자씩 앞에 있는 글자를 조합한 것이란 얘기를 감안하면 IB…


  8. [한상기]2013년 테크프론티어 칼럼을 되돌아 보며

    올해 2월부터, 향후 5년에서 10년 사이에 우리 사회에 가장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 테크 기술을 나름대로 선정해서 칼럼을 써 왔습니다. 원래 계획은 20 꼭지를 하려고 노력했으나 13개 밖에 쓰지를 못했네요. 올해 마지막 칼럼 주제를 무엇을 할까 하다가 차라리 지금까지 썼던 내용에 대해 업데이트와 칼럼 이후에…


  9. [한상기]세상의 가장 큰 문제 풀어보자 - 구글의 솔브 포 엑스

    구글의 무인 자동차, 글래스, 프로젝트 룬(Loon)은 모두 세르게이 브린이 직접 지휘하는 구글 X 프로젝트에서 수행하는 과제들이다. 현재 100 여개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Google X 이와 별도로, 2012년 구글은 TED 같은 형식으로 세상의 거대한 문제를 같이 논의하고 풀어보기 위한 웹 …


  10. 드론의 시대: 습격인가, 미래의 동반자인가

    며칠 전 유튜브에 아주 흥미로운 비디오가 업로드되었다 (Grasshopper 744m Test | Single Camera (Hexacopter). 전기 자동차 테슬라 창업자 엘론 머스크가 추진하는 또 다른 프로젝트 스페이스X에서 발사한 그래스호퍼(Grasshopper)의 발사 장면이었다. 로켓은 수직으로 상승해서 744미터까지 올랐다가 다시 수직으로 ...


  11. IoT 시대, 다시 학제적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013년 1월 영국 옥스포드 대학 옥스포드 인터넷 연구소 윌리암 더튼 (William H. Dutton) 교수를 중심으로 많은 학자들이 모여서 IoT(Internet of Things) 시대에 필요한 학제적 연구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는 영국의 기술전략위원회 (TSB)가 지원하는 IoT 특별 인터넷 그룹을 통해서 이루어진 것이고 이는 미래 인터넷 시…


  12. [한상기]내 감성 이해하는 감성컴퓨팅 세상이 열린다

    가트너의 하이퍼 싸이클 보고서는 전략 및 기획 담당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데이터이다. 자신들이 관심갖는 영역의 기술 수준이 현재 시장의 선택이라는 측면에서 어느 단계에 도달하고 있는 지를 참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13년 가트너 하이퍼 싸이클 자료를 보면서 필자가 관심을 가진 영역 중 하나인, 인간과 주변 …


  13. [한상기]브레인 컴퓨터 인터페이스 실용화, 어디까지 왔나

    친구와 통화하다 일정을 정하려고 생각만 해도 칼렌다 앱이 나타난다면? 누군가를 생각만 해도 사진이 나타나고, 이메일을 보내주고, 페이스북의 최근 포스팅을 보여준다면? 내 감정을 판단해서 음악을 권하고 들려주는 오디오, 내가 목 마르다 생각하면 음료를 갖다 주는 반려 로봇이 있다면? 게임을 하면서 단지 생각…


  14. [한상기]양자컴퓨터 시대가 시작되는가?

    1999년 마이클 크라이튼의 소설 '타임라인'에는 양자 컴퓨터를 이용해서 원격이동과 시간 이동이 가능해 지는 얘기가 나온다. 그 책을 읽었을 때만 해도 양자컴퓨터는 요원한 얘기고 앞으로도 수십년이 더 걸릴 기술로 생각되었다. 그런데 최근 지난 5월 구글이 나사 에임즈 센터와 협력으로 양자 인공지능 센터를 세우…


  15. [한상기]교육의 리눅스 '에드엑스'

    고급 교육에 혁명을 가져올 에드엑스(edX)는 교육 분야의 리눅스가 될 것인가? 2008년 칸 아카데미가 고등학생과 칼리지 저학년 수준의 강의를 온라인으로 처음 제공한 이후이제 엄청난 규모의 공개형 온라인 코스 프로그램(MOOC)을 통해 대학 교육이 혁명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세계 각지에서 느끼고 있다. …


  16. 모바일 그리드 컴퓨팅, 인류 고민 해결 '재도전'

    독자들은 아마 외계 생명체를 찾는 프로젝트인 SETI라는 연구를 들어봤을 것이다. ‘외계지능 찾기(Search for Extraterrestrial Intelligence)’의 약자인 이 연구가 IT 업계에 알려진 건 SETI@Home 과제 때문이다. 1999년부터 시작한 이 프로젝트은 버클리 대학에서 개발한 '네트워크 컴퓨팅을 위한 버클리 공개 인프…


  17. [한상기]외로움 달래줄 '동반자 로봇' 온다

    지난 크리스마스 이브에 와이어드 잡지 창업자인 케빈 켈리의 글이 올라왔다. ‘인간보다 더 좋은: 왜 로봇이 인간의 직업을 뺏을 것인가?’라는 이 글에서 그는 21세기 내에 우리 직업의 70%는 자동화될 것으로 보았다. 단순 반복 작업 환경에서는 이미 로봇의 역할이 지대하다. 집안 청소 로봇인 룸바도 더 이상 신기한 …


  18. [한상기]내 모든 활동 정량화 '라이프 코치' 온다

    나는 요즘 밖에 나갈 때면 늘 나이키 플러스의 퓨얼밴드를 차고 나간다. 하루에 소비된 칼로리와 발걸음 수를 측정한 뒤 퓨얼 수치로 변환해서 목표에 도달했는지 확인한다. 그 결과는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에 전송하며 때론 모바일 SNS '패스'에 포스팅 한다. 목표를 달성한 날은 기기에서 나오는 칭찬 메시지를 보고 …


  19. [한상기]"사람에게 더 자연스럽게"…내추럴 UI '성큼'

    삼성전자가 15일 오전 발표한 갤럭시 S4에는 눈의 움직임을 활용한 기술이 채택됐다. 눈동자의 움직임에 따라 화면을 이동시키는 아이스크롤링(Eye scrolling)과 아이포즈(Eye pause) 기술까지 등장했다. 이는 눈이 화면 아랫 부분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화면이 스크롤되며, 눈을 떼면 재생 중이던 비디오 영상이 멈추는 …


  20. [한상기]사이버공간-실세계 통합 '사이버 물리 시스템'

    인터넷이 적용되는 분야가 점점 소형화, 고속화, 고성능화, 휴대화가 이루어지면서 앞으로 우리가 사는 생활 전 분야에 혁명적인 변화가 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특히 점점 실 세계에 있는 다양한 기계, 장치, 구조들에 스마트, 지능형 기능이 제공되면 전에는 불가능 했던 수준의 효율과 생산성, 안전성, 속도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