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셀루메드, 의료 AI로봇기업 코넥티브와 MOU 체결


영상데이터 접목 수술로봇 고도화 등 목적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셀루메드는 환자맞춤형 인공관절 전치환술(PSI)과 수술로봇 고도화를 위해 '코넥티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셀루메드가 환자맞춤형 인공관절 전치환술(PSI)과 수술로봇 고도화를 위해 '코넥티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은 회사 로고. [사진=셀루메드]
셀루메드가 환자맞춤형 인공관절 전치환술(PSI)과 수술로봇 고도화를 위해 '코넥티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은 회사 로고. [사진=셀루메드]

코넥티브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에 기반한 수술 로봇 전문기업이다. 노두현 서울대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지난 2021년 창업해 정부지원을 받았으며, '카카오벤처스'와 '슈미트'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코넥티브는 지난해까지 AI 기반 수술 로봇 기술에 관련된 논문 13편 발간, 기술 특허 8개를 출원했다. 올해 방영봉 서울대학교병원 융합의학과 교수와 함께 차세대 무릎수술 로봇 시스템 가능성 입증을 위한 시작품 개발을 진행중이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AI∙빅데이터 기반의 3차원 인공관절 수술 전 설계 시스템, 수술 후 재활 통합 안내 솔루션, 인공관절 수술 로봇 공동 연구개발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셀루메드는 지난 2020년부터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제주대병원 등 주요 대학병원과 함께 환자맞춤형 PSI을 이용한 임상 연구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작년 4개의 관련 기술 특허 출원과 등록을 완료했다.

PSI는 환자의 컴퓨터단층촬영(CT) 영상을 3차원으로 복원해 생체역학적 분석을 진행한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골 절제, 수술 시간, 오차 범위를 최소화하고, 최적의 치환물 삽입이 가능하게 하는 수술 기법이다. 특히 임상적 지식을 기반한 수술 전 설계 계획이 매우 중요하다.

셀루메드는PSI관련 기술을 통해 해부학적 근골격 형상 최적화와 환자맞춤형 수술 전 설계를 고도화하고 코넥티브의 수술 로봇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연구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셀루메드 관계자는 "전 세계적인 고령화와 골관절염 발병률 증가에 따라 인공관절 수술을 필요로 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 특히 최소 침습과 환자맞춤형 로봇 수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최상의 AI기반 소프트웨어와 의료로봇 기술개발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셀루메드, 의료 AI로봇기업 코넥티브와 MOU 체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