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cm 검색 창에 숨겨진 비밀


각 포털 사이트 유용한 검색 Tip

[김영리기자] 대부분의 사람들이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검색'이다. 포털 업체들도 좀더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가장 많은 투자 비용을 쏟아붇는다.

그럼에도 이용자들 입장에선 자신이 원하는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아 여러번 키워드를 수정하며 검색 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용자들이 특별한 키워드로 검색하거나, 검색결과 화면을 꼼꼼히 챙겨보는 등 조금의 수고를 더한다면 더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각 포털사이트 마다 유용한 검색 기능이 숨겨져있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국내 대표 검색 엔진으로 성장해온 것 만큼 다양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측은 검색 팁의 경우에도 이용자가 최대한 간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말하고 있다.

먼저 네이버 메인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통합검색 결과는 블로그, 카페, 뉴스, 지식인 등이 나열된다. 그러나 이용자가 원하는 것이 블로그 일 경우 블로그 탭을 한번 더 클릭해야 하는 수고를 해야 한다.

메인에서 검색을 해도 한번에 블로그, 카페글 등 원하는 항목의 검색 결과만을 찾기 위해선 검색어 뒤에 '마침표(.)'를 찍고 원하는 항목을 쓰면 간편하다. 예를 들면 이태원 맛집에 대한 블로그 글을 찾기 위해선 '이태원 맛집.블로그' 라고 입력하면 된다. 카페(검색어.카페)나 지식인(검색어.지식in)도 마찬가지다.

또한 명령어를 통해 검색하는 방법도 편리하다. '가을이네요'라는 문장의 일본어 번역을 알고 싶다면 번역기 창을 따로 안띄워도 된다. 검색창에 '가을이네요 일본어로'라고 검색하면 바로 일본어 번역기에 번역결과가 나온다.

해외 여행을 떠나기 전 해당 국가의 위치를 알고 싶다면 말 그대로 '콜롬비아 어디'라고 검색하면 위치와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다.

다음 역시 숨겨져 있는 다양한 검색 툴과 기능을 갖고 있다.

네이버의 마침표 검색과 같은 기능을 다음에서도 이용하고 싶다면 마침표와 함께 '슬래시(/)'를 입력하면 된다.

다음 검색창에 '키워드/이동할 서비스명'을 입력하면 해당 서비스 검색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소녀시대/뮤직' '소녀시대/뉴스' 등으로 검색하면 원하는 결과만 골라서 볼 수 있다.

특히 다음에선 '비욘세/유튜브' '다음/네이버' '소녀시대/구글' 등 주요 외부 사이트로도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네이버/' '국민은행/' '부산국제영화제/'처럼 사이트 이름 뒤에 '/'를 함께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를 새 창으로 바로 띄워 주는 '바로가기 리다이렉트' 서비스도 지원한다.

이 밖에도 갤럭시S와 아이폰4를 어느 지역에서 누가 더 많이 좋아하는지 알고 싶다면 실시간 검색 트렌드를 이용하면 좋다.

비교하고자 하는 단어 사이에 'vs'만 넣어 검색하면, 해당 검색어에 대한 이용자들의 연령/성별/지역 등 다양한 성향을 추출함으로써 검색 추이와 함께 네티즌들의 관심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검색엔진으로서 가장 정확하다고 평가받는 구글은 고급 검색 결과를 찾을 때 유용하다.

검색창에 따옴표("검색어") 'and' 'or' 'phrase' 'not' 등을 함께 입력하면 해당 검색 명령어에 맞게 특정 단어를 제외 하거나 반드시 포함해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잘 모르는 부분을 검색할 때는 '*'를 이용하면 된다. 예를 들면 노래 가사 중 생각이 안나는 부분이 있을 때 '어쩜 우리 *한 인연에' 라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에 해당하는 여러 검색 결과를 제시해준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