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밧데리·배터리·바터리, 다 검색된다"


외래어 발음 검색 서비스 선보여

[김영리기자] NHN의 네이버는 표기 방법이 명확하지 않고, 다양하게 표기될 수 있는 외래어에 대한 검색 편의성을 강화한 '외래어 발음 검색 서비스'를 27일 선보였다.

이 검색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영어, 불어에 대해 어떠한 우리말 발음 표기로 검색하더라도 관련된 다양한 발음 표기를 검색결과에 함께 노출함으로써 이용자들이 검색결과를 찾기 쉽게 한 것이다.

이용자들은 '배터리', '바터리' 등 동일한 검색 대상이라도 표기에 차이가 있는 경우 각각의 검색어를 별도로 입력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배터리', '바터리', 'Battery' 등 어떤 것으로 검색하더라도 검색 결과에서 해당 검색어와 관련된 외래어 발음, 원어 표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네이버는 국립국어연구원의 외래어 표기, 불어사전, 백과사전 등에서 정리한 약 190 만 개에 달하는 외래어 DB를 확보, 외래어 검색 시 제공되는 자주 사용되는 외래어 발음 정보의 선두에 사전적 발음 표기를 노출해 보다 정확한 외래어 표기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NHN 한성숙 검색품질센터장은 "우리말에서 외래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며 이용자들의 외래어 검색이 증가하는 상황이지만, 이용자마다 각기 다른 발음 표기로 인해 여러 차례 다른 검색어들을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며 "이번 서비스로 이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외래어 검색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밧데리·배터리·바터리, 다 검색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