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휘영 사장 "진 의원 발언에 법적 책임 묻겠다"


'네이버 평정' 발언에 법적 절차 밟을 것

NHN 최휘영 사장은 17일 진성호 의원의 '네이버는 평정했다'는 발언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기로 했다. 최 사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진 의원의 발언이 알려지면서 네이버 브랜드에 큰 타격을 입었다"고 지적했다.

진 의원의 발언은 지난 2007년 9월 비공개 모임에서 불거진 것으로 당시 한나라당 인터넷팀장으로 있으면서 "네이버는 평정했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MBC 100분 토론'을 통해 그 발언을 인정하는 듯한 진 의원의 말이 보도되면서 큰 이슈로 부각됐다. NHN은 한달전 쯤 진성호 의원 등에게 '발언의 진위'를 알려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진 의원이 네이버 직원과 통화했다고 했는데 확인한 결과 통화한 직원은 전혀 없었다고 반박했다.

최 사장은 이날 복잡한 심경을 토로했다.

우선 최근의 네이버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로서 상당부분 미흡한 것이 있었고 이 때문에 불거진 이슈가 많다"고 머리를 숙였다. 최 사장은 "네이버의 공정성과 투명성은 제외하고 받아들이는 쪽에서의 문제제기도 염두에 둬야 했다"고 설명했다.

즉 정보를 제공하는 측면에서는 투명성과 공정성을 담보했다고 하지만 받아들이는 쪽에서 문제제기를 하는 부분도 염두에 둬야 했다는 지적이다. 최 사장은 "받아들이는 쪽에서의 수많은 논란까지도 서비스 플랫폼업체로서는 신경을 써야 했다"고 아쉬워 했다.

그러나 정치적 외압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고 명확히 대응했다.

최 사장은 "하루에 1천200만명이 이용하고 100여개의 언론매체에서 1만여개의 기사가 쏟아지는 곳이 네이버"라며 "이용자, 기업체, 정치권 등으로부터 수많은 전화를 받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 같은 전화를 받았을 때 약관 등 관련 절차에 따라 처리했으며 원칙을 벗어나 인위적으로 처리한 적은 한번도 없음을 강조했다. 최 사장은 "네이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존재는 이용자들"이라며 "철두철미하게 원칙을 지켜왔다"고 자신했다.

최근 정치권의 포털 규제 움직임에 대해서도 한마디 하고 나섰다.

최 사장은 "네이버의 입장이 아니라 인터넷업계의 공통된 목소리가 필요하다"며 "현재 한국인터넷기업협회를 중심으로 정치권의 규제안에 대해 입장을 정리중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적정한 규제와 타당한 룰(rule)은 필요하다"며 "중요한 것은 규제안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시점에서 가장 보편적이고 상식적인 규제와 룰은 어떤 것이냐에 있다"고 지적했다.

'미디어'를 지향하는 다음과 네이버는 그 색깔이 다르다는 지적에 대해 최 사장은 "나 스스로 '네이버는 미디어가 아니다'라고 말한 적이 한번도 없다"며 "그러나 한국에서 미디어라고 하면 언론사로 연결시켜 버린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인터넷 포털은 분명 미디어 색깔을 띌 수 밖에 없는데 한국에서 '미디어'라는 말은 곧 언론사로 등치시키면서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최 사장은 그러면서 "네이버는 뉴미디어가 맞지만 우리는 '언론적인 미디어'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최근 불거진 급상승 검색어, 실시간 검색어 조작 등의 이슈에 대해서는 "우리가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전제하면서도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그런 논란이 불거졌다면 그런 부분까지도 이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앞으로 그런 논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더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사장은 끝으로 "내부직원들에게 현재의 사태에 대해 성장하는데 있어 고통의 한순간이라고 말했다"며 "잘 극복하면 더욱 좋은 환경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종오기자 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휘영 사장 "진 의원 발언에 법적 책임 묻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