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수사권 조정안 상정' 본회의 연기되나


여야 릴레이 회동 합의는 불발…한국당 의총에 달렸다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검·경 수사권 조정안 등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을 위한 본회의가 연기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여야 합의가 불발된데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 정국 현안이 얽히면서다.

여야는 6일 오전부터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비공개 회동,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 모두 성과 없이 끝났다. 특히 3당 원내대표 회동은 심 원내대표가 불참하면서 반쪽으로 전락했다.

문 의장과 이 원내대표,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오후 4시 30분 열리는 한국당 의원총회를 지켜본 뒤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국회 본회의장[사진=조성우 기자]
국회 본회의장[사진=조성우 기자]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본회의를 오는 9일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원내대표로부터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상정을 9일에 하는 게 어떻겠느냐는 연락이 왔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는 정 총리 인사청문회 일정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7~8일로 예정된 정 총리 청문회를 앞두고 본회의를 강행하면서 한국당을 자극할 필요가 없다는 취지다.

한국당은 검·경 수사권 조정안이 상정될 경우 필리버스터를 실시한다는 입장에 일단 변함이 없다. 다만 거듭된 필리버스터에 쌓인 피로감 등으로 협상 여지는 남은 상황이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수사권 조정안 상정' 본회의 연기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