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당선인 일문일답]"대운하는 민자사업, 정부 일방으로 할 수 없어"


"투자자가 제안하면 정부는 타당성 검토해 절차 만들 것"

이명박 당선인은 14일 기자회견에서 대운하 건설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 없는 것으로 충분히 검토해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당선인은 "대운하는 정부 예산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민자사업으로 하기 때문에 정부가 일방적으로 할 수 있는 여건이 안된다"면서 "민자로 하겠다는 사람이 당장 나올지, 안 나올지, 2~3년 후에 나올 지 투자자가 검토해서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어차피 대운하 사업은 정부 예산이 아닌 민자로 하기 때문에,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당선인은 얼마 전 "국내 민간 투자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실제 착공까지는 1년이 걸린다"고 말한 바 있다.

이 당선인은 이어 "제안이 들어오면 정부는 타당성, 환경영향평가 등 절차를 만들어서 해 나가는 것"이라며 "이 사업은 민간의 몫으로 정부는 스케줄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원칙적으로 국민적인 합의를 중요시 한다"며 "청계천 때도 많은 반대자들을 만나서 설득했으며, 앞으로 충분한 민자사업으로 검토해서 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당선은 답변에 앞서 여기 저기서 불거지고 있는 대운하 관련 논란에 대해서 "어떤 민주국가에서도 중요한 사안에 대해 반대 의견이 있을 수 있으나, 반대를 위한 반대도 있을 수 있다"면서 "일부 언론은 안 된다는 전제 하에 보도한다"며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이설영기자 roni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당선인 일문일답]"대운하는 민자사업, 정부 일방으로 할 수 없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