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화부-구글, 손잡고 한류 열풍 이끈다


한류 문화콘텐츠와 SW콘텐츠의 해외진출 지원 협력

[김영리기자] 정부와 구글코리아가 한류 문화콘텐츠 확산과 소프트웨어 콘텐츠 해외 진출을 위해 손을 잡았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구글코리아(대표 염동훈)는 국내 문화콘텐츠와 소프트웨어 콘텐츠 산업의 육성 및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30일 문화부에서 '소프트웨어 및 문화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서'를 체결한다고 29일 발표했다.

K-팝과 드라마 등 한국 문화콘텐츠의 소관부처인 문화부와 세계적 콘텐츠 유통 플랫폼인 유튜브를 서비스하는 구글의 이번 협약은 향후 한국 문화콘텐츠의 해외 진출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업무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문화부와 구글은 2012년부터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공동 추진키로 했다.

먼저 K-팝의 세계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대규모 콘서트 개최 및 홍보를 지원하고, 이를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한다. 또한 유튜브 음악 카테고리에 K-팝 항목을 추가 신설함으로써 전 세계인들에게 K-팝의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영화 부문에선 유튜브 내 한국 고전영화 전용 채널을 구축하고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영화를 소개한다. 해외 사용자를 위한 영어 자막 서비스를 위해 구글이 번역 작업을 지원한다.

구글의 '아트 프로젝트'에 참여, 국내외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국내 주요 박물관과 미술관의 소장품을 감상할 수 있는 사이트(www.googleartproject.com)도 운영된다.

우수한 앱 콘텐츠를 발굴하고 세계적인 벤처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문화부와 구글은 아이디어 개발부터 투자자 연결까지 지원한다.

문화부는 구글과 앱 개발 콘테스트 공동 개최 또는 후원을 통해 우수 앱을 선정하고, 인큐베이션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구글의 벤처 지원 프로그램을 국내에 소개하고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털과의 연결도 지원한다.

문화부 곽영진 제1차관은 "유튜브, 구글플러스 등 전 세계의 팬들과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을 가진 구글과 협력을 통해 한국 문화콘텐츠의 해외 진출이 도약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정부도 콘텐츠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염동훈 구글코리아 대표는 "구글과 유튜브 플랫폼을 통해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전 세계에 알리고, 우수한 스마트 앱 개발자를 발굴, 지원함으로써 국내 콘텐츠 산업의 진흥과 국가브랜드 제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화부-구글, 손잡고 한류 열풍 이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