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민석 국무총리, 경주 방문…APEC 정상회의 준비 현장 점검


HICO 등 주요 행사장 방문...성공 개최 위한 인프라 직접 살펴
주낙영 시장 "포스트 APEC 지원 및 지역 명주 만찬주 채택 요청"

[아이뉴스24 이진우 기자] 김민석 국무총리가 11일 2025 APEC 정상회의 준비 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경주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이재명 대통령의 특별 지시에 따른 조치로, 김 총리는 이날 오전 경주 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열린 준비상황 보고회를 시작으로 회의장과 만찬장 등 주요 현장을 직접 둘러봤다.

11일 김민석 국무총리와 주낙영 경주시장이 HICO 내부를 함께 이동하며 정상회의 주요 시설에 대해 점검하고 있다. [사진=경주시청]

보고회에는 김 총리를 비롯해 윤창렬 국무조정실장, 김진아 외교부 2차관, 윤성미 APEC 고위관리회의(SOM) 의장, 김지준 APEC 준비기획단장 등 정부 관계자와 주낙영 경주시장,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 이성우 대한상의 APEC추진본부장, 구자옥 행사 대행사 총괄 등 민간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정상회의가 110여 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개최도시로서 마지막까지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며 "경주는 대한민국 대표선수라는 각오로 숙박, 수송, 의료, 관광, 도시경관 개선 등 손님맞이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회의가 일회성 행사를 넘어서 대한민국 외교사에 남을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APEC 기념공원 조성, 경주 역사문화포럼 창설, 보문단지 리노베이션 등 후속 사업에 대해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1일 김민석 국무총리가 경주 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열린 2025 APEC 정상회의 준비상황 보고회에서 주낙영 경주시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경주시청]

경주시는 회의장과 미디어센터, 만찬장 등 핵심 인프라 조성뿐 아니라, 시민 참여 캠페인, 전통문화 콘텐츠 강화, 지역 특산물 홍보 등 전방위적인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대표선수'라는 각오로 시민의식 제고 캠페인, 의료·수송·통역 인력 확보, 주요 동선 정비, 문화·관광 콘텐츠 확충 등을 추진 중이다.

김민석 총리는 "경주가 가진 역사와 문화적 자산은 대한민국의 품격을 세계에 보여줄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이라며 "정부도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끝까지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11일 오전 2025 APEC 정상회의 준비 현장을 점검한 뒤, 김민석 국무총리와 주낙영 경주시장이 관계자들과 함께 브리핑을 받고 있다. [사진=경주시청]

한편, 주 시장은 이날 김 총리에게 지역 전통 명주를 정상회의 공식 만찬주로 채택해 줄 것을 건의하며, 이를 통해 지역 문화자산의 홍보와 산업 육성의 계기로 삼아달라고 요청했다.

김민석 국무총리와 주낙영 경주시장이 11일 오전 HICO 내부를 함께 이동하며 정상회의 주요 시설에 대해 점검하고 있다.

/대구=이진우 기자(news1117@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민석 국무총리, 경주 방문…APEC 정상회의 준비 현장 점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NCT 드림, 공항 시선 싹쓸이 하는 존재감
NCT 드림, 공항 시선 싹쓸이 하는 존재감
에스파 지젤, 숨막히는 연예인 포스
에스파 지젤, 숨막히는 연예인 포스
에스파 윈터, 도도한 상속녀 느낌
에스파 윈터, 도도한 상속녀 느낌
에스파(aespa), 너무 다른 매력의 공항패션
에스파(aespa), 너무 다른 매력의 공항패션
에스파 카리나, 아침을 깨우는 요정 미모
에스파 카리나, 아침을 깨우는 요정 미모
티파니 영, 여전한 러블리 매력
티파니 영, 여전한 러블리 매력
수영, 끝없는 다리 길이
수영, 끝없는 다리 길이
효연, 갈수록 예뻐지네~
효연, 갈수록 예뻐지네~
유리, 테토녀 바이브~
유리, 테토녀 바이브~
서현, 청순 미녀의 나노 발목
서현, 청순 미녀의 나노 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