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홍익표 "이종섭 출국, 우방국에 대한 결례…국가망신"


"외교부·법무부 관련자 전원 고발…장관 탄핵 적극 검토"
"이종섭, 채상병 사건 이후 사용한 핸드폰 공수처에 제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가 12일 오전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가 12일 오전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정승필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채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받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 대사로 내정돼 출국한 것을 두고 "우방국에 대한 외교적 결례이자 나라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이번 일에 중요한 것은 결국 중대 범죄를 은폐, 수사 방해를 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런 부적격자 대사를 받는 호주 정부와 호주 국민, 그리고 교민사회는 어떻게 생각하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더군다나 수사기관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서 반대 입장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을 출국시킨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참담하다"고 했다.

외교부·법무부 장관에 대한 탄핵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도 거듭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이번 사건에 대해 관련 상임위원회를 열고 국기문란 행위에 대해서 진상 규명과 함께 특검법은 물론 외교부, 법무부 관련자 전원과 장관을 포함한 전원을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표명했다.

이어 "이종섭 피의자의 경우는 채상병 사건 이후 쓰기 시작한 휴대전화를 공수처에 제출했는데, 이는 명백하게 증거 인멸에 해당한다"며 "차라리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아이폰 비밀번호 사용자 입력 비법을 알았으면 구형 휴대전화를 낼 수 있었을 텐데 이 정도면 통상 검찰에서 말하는 증거 인멸이고 이런 사람의 도주를 방치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과거 '채널A 사건'으로 검언유착 의혹을 받았던 한 비대위원장이 수사받는 동안 검찰에 아이폰 비밀번호를 알려주지 않은 것을 비꼬아 이 전 장관을 비판한 것이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선거는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민생, 경제, 민주주의를 다시 살려내야 하는 매우 절박한 선거"라며 힘을 모아줄 것도 호소했다.

또 "이 절박한 선거에 승리하지 못한다면 이는 단순히 민주당의 패배가 아니라 역사에 죄를 짓는 일이 될 것"이라며 "민주당은 어떤 개인의 정당도, 특정 계파의 정당도 아닌 대한민국을 만들어온 우리 모두의 피와 땀이 같이 있다"고 말했다.

/정승필 기자(pilihp@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익표 "이종섭 출국, 우방국에 대한 결례…국가망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