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경련 "韓 서비스업 노동생산성 OECD 중 28위 최하위권"


서비스업 고용구조 및 노동생산성 조사…숙박·음식업 등 저부가가치 중심 발달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한국의 서비스업 노동생산성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하위권으로 서비스업의 활성화 및 고부가가치화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1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서비스업 고용구조 및 노동생산성 국제비교' 보고서에서 한국의 서비스업 취업자당 노동생산성은 2019년 기준 6만4천 달러로 OECD 조사대상 36개국 중 28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1인당 국민총소득이 한국과 비슷한 수준인 이탈리아(8.3만달러), 스페인(7.6만달러)보다도 낮아 한국 서비스업의 국제 경쟁력이 취약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전경련 전경  [사진=전경련 ]
전경련 전경 [사진=전경련 ]

한국은 서비스업과 제조업간 노동생산성 격차도 주요국 대비 높아 산업간 생산성 양극화가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제조업 대비 서비스업 노동생산성 비율을 보면 2019년 기준 한국은 49.6%로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었고 OECD 조사대상 35개국 중 34위로 최하위권이었다. 이는 주요 제조업 강국인 독일(70.5%), 일본(70.4%)보다 낮은 수준이다.

한국의 서비스업 일자리는 도소매 및 숙박·음식업 등 저부가가치 산업 중심으로 분포해 주요국에 비해 서비스업 영세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서비스업 취업자 중 도소매 및 숙박·음식업 비중은 2020년 기준 30%로, OECD 조사대상 36개국 중 9위에 해당하는 높은 수준이다.

반면 정보통신업·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등 고부가가치 지식기반산업의 취업자 비중은 주요국에 비해 낮아 미래의 지속가능한 서비스 일자리가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의 전체 서비스업 취업자 중 정보통신업 비중은 2020년 기준 4.5%로, OECD 조사대상 36개국 중 22위에 그쳤다. 기업 연구개발(R&D) 지출 중 서비스업 비중은 2019년 기준 10.4%로, OECD 조사대상 35개국 중 꼴찌에 해당한다.

전경련은 국내 서비스업의 활성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정책 과제로 민간의 R&D 투자 촉진을 위한 세제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기업규제 완화, 정규직·노조 중심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등 민간의 고용여건 개선, 고부가가치 산업 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생태계 조성,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제정을 제시했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산업구조의 고도화로 서비스업의 비중이 증대되고 있어 서비스업의 생산성이 국가 경제의 총 생산성으로 직결될 것"이라며 "고용 잠재력이 높은 서비스업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산업경쟁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경련 "韓 서비스업 노동생산성 OECD 중 28위 최하위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