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힌국은행 "FOMC 결과, 매파적이나 국제 시장 영향력은 제한적"


"국내 시장엔 영향 미칠 것…면밀한 모니터링 강화"

[아이뉴스24 박은경 기자] 한국은행이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기준금리를 0.25%p인상한 것을 두고 매파적이나 국제시장 영향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17일 한국은행은 박종석 부총재보 주재로 열린 '긴급상황점검회의'에서 미국 FOMC 결과에 따른 국제금융시장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한국은행 신관. [사진=아이뉴스DB]
한국은행 신관. [사진=아이뉴스DB]

앞서 미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이번 FOMC회의에서 정책금리를 현재 0.25%에서 0.25%p 인상했고 향후 추가로 7회 인상한다고 시사했다.

인상 배경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된 수급불균형, 높은 에너지 가격, 광범위한 물가압력 등이 작용했다. 또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추가 인플레이션 압력도 우려했다.

FOMC는 금리인상으로 통화정책 기조가 유지되면 인플레이션이 2%의 목표치로 돌아오고, 노동시장의 강세도 유지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FOMC는 연방기금금리의목표범위를 0.25~0.5%로 올리기로 결정했으며, 목표범위를 계속 인상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박종석 부총재보는 "이번 FOMC 결정이 다소 매파적이나 시장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는 않아 우크라이나-러시아간 협상 진전 기대 등으로 국제금융시장에 미친 영향이 다소 제한적이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다만 향후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가속 움직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의 전개양상,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이 국내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전반에 작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해 면밀히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은경 기자(mylife144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힌국은행 "FOMC 결과, 매파적이나 국제 시장 영향력은 제한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