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환대출 플랫폼] ② 업계 갈등에 난감해진 금융위, 순차적 간담회


금융당국 "소비자 이익 고려해야"

금융위원회 간판 [사진=아이뉴스24 DB]
금융위원회 간판 [사진=아이뉴스24 DB]

[아이뉴스24 박은경 기자] 금융소비자 권익제고를 위해 내놨던 금융위원회의 대환대출 플랫폼 구축이 몸살을 앓고 있다. 참여를 권고했던 은행과 핀테크 업계가 갈등을 빚으며 의견통합에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10월 출범을 목표로 대환대출 플랫폼 추진을 위해 업계와 논의를 벌이고 있다.

금융결제원을 통한 대환대출 인프라와 기존 핀테크사들이 운영하고 있던 대출비교 플랫폼을 연결하는 방식이 고려되고 있다.

시중은행과 2금융권, 카카오페이·비바리퍼블리카(토스)·NHN페이코·뱅크샐러드·핀크·핀다·SK플래닛·마이뱅크·핀셋N·핀테크·팀윙크·핀마트 등 12개사도 참여한다. 상호금융권의 경우 금융사만 44개에 달하는 문제 등으로 카드사와 저축은행, 은행권이 우선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 은행에 이어 핀테크까지 가세…업권 갈등 심화

이를 위해 금융위는 은행권, 제2금융권, 핀테크 업계 순대로 논의를 벌이는 중이다.

다만 지난주 가장 먼저 간담회를 가졌던 은행권에서는 빅테크 종속 우려 등을 들어 참여에 난색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수수료가 높게 책정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핀테크업계도 빅테크의 참여에 불편한 시선을 보내기는 마찬가지다. 대환대출플 플랫폼 참여 기업에 대한 선정기준이 확실하지 않고, 여러 라이센스를 보유한 카카오페이, 토스 등의 빅테크들이 참여하는 건 공정하지 않다는 시각이다.

한 핀테크 업계 관계자는 "대환대출 플랫폼 참여사에 대한 참여 논의가 메이저 중심으로 가는 느낌이 있다"면서 "대형 핀테크사 위주인 만큼 은행들도 겁내고 안 들어 오려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 당국 "빅테크 종속 우려 비약…은행에 강요 안 해"

금융위는 이에 대한 업권 갈 갈등을 매듭짓기 위해 이날 간담회를 열고 핀테크 업계와 대환대출 플랫폼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빅테크들이 들어오면 수수료를 높게 취할 것이라는 은행권의 예상은 지나치다는 판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시스템을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만큼 말도 안 되는 수수료를 요구하는 곳은 선택하지 않고 합리적인 수수료를 제시하는 핀테크사를 선택해 제휴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또 "다수의 플레이어 참여를 유도해 경쟁을 통해 대출 금리를 낮추겠단 것이 핵심인데, 은행의 우려처럼 수수료 부담이 고객의 대출금리로 전가된다면 의미가 없다"면서 "소비자의 권익을 먼저 고려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제언했다.

이어 "은행들이 독자적 플랫폼을 만들겠다거나 참여를 거부하는 것은 자율적인 문제"라며 "참여는 의무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은행권에선 현재 참여나 불참 의사를 확정짓지는 않았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일각에선 일부 은행이 참여를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지었다고 알려졌으나 결정된 사항이 없다"면서 "참여를 꺼린다는 분위기가 팽배할 뿐 공식적인 방향은 아직 논의 중인 단계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업권과 간담회를 마치는 대로 대환대출 플랫폼에 대한 입장과 향후 계획 등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 관련기사

[대환대출 플랫폼] ① '은행vs빅테크' 2차전…싸우는 속내는
/박은경 기자(mylife144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환대출 플랫폼] ② 업계 갈등에 난감해진 금융위, 순차적 간담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