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기업 임직원 급여 3년 동결"…정세균 발언에 재계 '부글부글'


대선 출마 선언식서 '상생' 강조하며 급여 동결 주장…재계 "선 넘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강한 대한민국 경제 대통령'이라는 슬로건을 들고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강한 대한민국 경제 대통령'이라는 슬로건을 들고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대선 출마를 선언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재벌 대기업 대주주들에 대한 배당과 임원 및 근로자들의 급여를 3년간 동결하자고 주장한 것에 대해 재계가 크게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정 전 총리는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강한 대한민국, 경제 대통령'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자리에서 정 전 총리는 ▲혁신 분야에 대한 집중 투자 ▲소득 4만 달러 시대 개척 ▲돌봄이 강한 대한민국 등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특히 정 총리는 "소득 4만 달러 시대를 열기 위해 담대한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다"며 "건강하고 격차 없는 상생의 노동시장 복원을 위해 재벌 대기업 대주주들에 대한 배당과 임원 및 근로자들의 급여를 3년간 동결하자"고 주장했다.

이어 "금융 공기업도 마찬가지"라며 "그 여력으로 불안한 여건에서 허덕이는 하청 중소기업들의 납품 단가인상과 근로자 급여 인상을 추진하고, 비정규직 우대 임금제도 도입해 확대하자"고 덧붙였다.

정 전 총리의 이 같은 발언을 두고 재계에선 황당해 하는 눈치다. 정부가 기업에 시시콜콜히 간섭하는 일이 잦았지만 이번 발언은 개인 재산권 문제와도 직결되는 문제로 대선에 과도하게 몰입한 나머지 도가 지나쳤다는 게 중론이다.

재계 관계자는 "임금 협상 문제는 기업 경영 영역으로, 사측과 노조 사이에서 정할 일이지 정부 차원에서 이를 개입하겠다는 여지를 남기는 것은 말 그대로 선을 넘어선 행위"라며 "내년 대선을 앞두고 표심을 얻기 위해 무리하게 내뱉은 발언으로 밖에 보여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강제적으로 이를 시행하겠다기 보다는 기업들에게 동참해 달라는 측면에서 발언한 듯하다"며 "실효성이 전혀 있는 것 같지 않고, 만약 이를 강제적으로 추진할 경우 사회 갈등을 조장할 것으로 보여 상당히 위험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사진=정소희 기자(ss0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기업 임직원 급여 3년 동결"…정세균 발언에 재계 '부글부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