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홍익표 "이낙연 '사면 언급' 선거용 이해관계 아니다"


이명박·박근혜 사면 논의 자체는 일축, 이낙연 사회갈등 우려한 것 '엄호'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이낙연 대표의 사면론 논란을 두고 "선거용이나 정치적 이해관계로 언급한 게 아니다"라고 방어했다.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5일 KBS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이낙연 대표 개인 입장으로는 정치적으로 손해면 손해지, 이득이 될 부분은 아니었다고 본다"며 이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료를 보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료를 보고 있다.

그는 "만약 선거용이었다면 바로 '그런 게 아니다'라고 발을 뺐을 텐데 그게 아니었다"며 "우리가 넘어야 할 산 아니냐고 말씀하신 것을 보면 단순히 선거용이나 정치적 이해관계를 놓고 한 판단은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의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관련 언급을 두고 논란이 갈수록 확대되는 양상이다. 4월 보궐선거를 앞두고 중도 및 보수층 표심을 겨냥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있는가 하면, 이낙연 대표가 차기 대권경쟁을 두고 윤석열 검찰총장 및 보수 야권 주자들을 견제하는 차원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그러나 민주당 핵심 지지층은 물론 국민의힘 내에서도 비판이 커지는 상황이다. 홍익표 의장은 "사면 문제는 시점이 문제일 뿐 언젠가는 제기될 수밖에 없었던 사안"이라며 "이낙연 대표가 언제까지 광화문광장 태극기부대, 서초동 집회 등 사회적 양극 갈등이 심화되는 것을 지켜볼 수는 없다는 마음에서 '충정'이라는 표현을 쓴 것 같다"고 설명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오는 14일 국정농단 사태 관련 대법원 확정 판결을 앞두고 있다. 홍익표 의장은 "사면 논의를 판결이 나오고 바로 시작한다는 것은 맞지 않는 것 같다"며 "많은 국민들은 아직 두 대통령이 과거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지 않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당내 사면 논의 가능성을 일축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익표 "이낙연 '사면 언급' 선거용 이해관계 아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