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비대면 표준 만든다


산업부, 2025년까지 370억 투입 ’디지털 표준 실증센터‘ 구축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정부가 2025년까지 370억 원을 투입해 비대면 표준을 만든다. 이를 위해 ’디지털 표준 실증센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 시대 비대면 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표준 개발에 정부와 민간이 함께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9일 웨스틴조선서울 호텔에서 산·학·연 포럼회원 100여 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비대면 경제 표준 오픈포럼(회장 LS ELECTRIC 이학성 고문)‘출범식을 개최했다.

 [산업부]
[산업부]

‘디지털 뉴딜’을 뒷받침하기 위해 산업부가 ‘비대면 경제 표준화 전략’을 수립한 데 이어 업계를 중심으로 비대면 서비스와 구현 기술의 표준화를 추진할 민간 포럼을 구성한 것이다.

산업부는 이날 포럼 발대식에서 ‘비대면 경제 표준화 전략’을 발표했다. 2025년까지 비대면 표준 개발에 370억 원을 투입해 50종의 표준 개발과 ’디지털 표준 실증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의료, 교육, 유통·물류 등 비대면 3대 핵심 서비스에 대한 국제표준화를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K-방역 관련 모바일 자가격리관리 앱(App)과 채소, 의약품 등 신선물류 포장기술에 대한 국제표준 개발은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추진한다.

화상회의, 디지털계약, 무인사업장, 원격검침 등 국민의 비대면 일상에 필요한 생활표준을 개발해 보급하고 특히 무인사업장에서의 사회적 약자를 위한 편의제공 서비스 표준도 개발한다.

3D프린팅, 로봇, 드론 등 비대면 서비스 구현 기술의 상호운용성과 기능 안전성에 대한 ’디지털 표준 실증 센터]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능 표준을 고도화에 나선다.

KS‧KC 등 인증심사를 할 때 심사원의 현장방문이 어려운 경우 화상회의, 영상통화 등 IT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심사‧면접 절차를 도입할 예정이다. KS의 비대면 시험·인증은 올해 10월 말부터 시행한다.

무역금융과 수출 마케팅을 위해 온라인 다이렉트 보험·보증 프로그램을 출시하고 온라인 상품전을 동남아에서 북미, 유럽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온라인 채용지원을 위한 화상 외투기업 채용 박람회와 ‘지역기업-희망이음 사업’의 청년 지역기업 비대면 탐방도 추진된다.

성윤모 장관은 “코로나 19로 가속화되고 있는 비대면 경제시대는 그간의 익숙함을 버리고 새로운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며 “뚜렷한 강자가 없는 비대면 경제의 국제표준을 선점한다면 우리나라가 비대면 경제시대의 룰 세터(Rule-Setter)로 부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성 장관은 “국제표준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 발굴해 우리나라 비대면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정종오 기자 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비대면 표준 만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