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로나19 확산에 4월 총선 흥행가도 '빨간불'


여야 유권자 접촉 선거운동 자제, 일부선 총선 '연기론'도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21대 총선을 겨냥한 여야 선거운동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코로나19는 1일 현재 확진자가 3천명을 넘어서면서 국민들의 불안감도 크게 고조되고 있다.

그만큼 총선에 대한 관심은 줄어드는 분위기.각 정당과 후보들도 이같은 분위기를 의식하고 있다. 대외적으로 선거운동을 자제하고 온라인 홍보, 방역활동 동참에 치중하는 한편 일각에선 총선 연기론까지 거론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지난달 24일부터 대면접촉을 통한 선거운동을 전면 중단했다. 주요 출마자와 예비후보의 홍보를 온라인으로만 한정한 것인데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유권자들과의 접촉 자체를 중지한다는 뜻이다.

25일 국회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일시 폐쇄된 가운데 경내 소독 작업이 한창이다.
25일 국회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일시 폐쇄된 가운데 경내 소독 작업이 한창이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28일 당 선거대책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코로나19 극복 우선으로 선거운동을 해주길 바란다"고 민주당과 당 소속 후보들에게 주문했다. 그는 "온라인 선거운동을 하시면서 코로나19 극복과 국민불편을 최소화하는 활동으로 임해달라"고 덧븥였다.

미래통합당도 마찬가지 분위기다. 유권자들에 대한 대면접촉 방식 선거운동은 자제하기로 했다. 내달 2일부터 시작되는 대구경북 공천 신청자 면접도 온라인을 통해서 진행된다.

이같은 움직임에 따라 각 당 후보들의 선거 출정식을 의미하는 사무실 개소식도 취소되거나 유튜브 채널로 대체되고 있다. 지역 단위 방역활동에 참여하거나 코로나19 대응 안내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선거운동 내용도 바뀌었다.

이번 선거 최대 흥행 지대로 부상한 서울 종로구가 대표적이다. 민주당 소속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의 승부가 예상되는 가운데 두 후보 모두 지역 방역활동으로 선거운동을 대신하는 상황이다.

코로나19 감염병이 확산세가 갈수록 거세지면서 4월 15일 선거 자체를 미뤄야 한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총선 연기는 헌정 사상 처음으로 실현 가능성은 낮지만 감염병 확산이 지속되거나 대유행 상황으로 악화될 경우를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이같은 주장을 공식적으로 내비친 쪽은 민생당이다. 27일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는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바른미래 호남계 등 합당 및 창당 이후 첫 지도부 회의에서 "상황이 정리되지 않는다면 질병 확산 방지와 유권자 권리 보호를 위해서라도 총선을 연기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주장했다. 다만 현재로선 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물론 정부도 부정적인 입장이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로나19 확산에 4월 총선 흥행가도 '빨간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