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장] 드론까지 가세한 항공 교통량 급증…"AI 기술 적용해야"


국토부 주최 '항공안전세미나'…미래 항공교통대응전략 모색

[아이뉴스24 황금빛 기자] 항공 산업의 비약적 발전으로 항공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안전을 위협하는 사고도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미래 이동방식 혁신으로 드론 등 무인항공기까지 등장하면서 항공 안전은 더욱 중요한 과제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에 현재 공항항행분야 안전이슈와 정책과제를 짚어보고 미래 혁신기술과 항공교통대응전략 등을 모색하기 위해 29일 오전 서울 강서 메이필드 호텔에서 국토교통부 주최로 ‘제 21회 항공안전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에는 군, 연구기관, 항공업계 등 각계 전문가와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실제 한국은 지난해 기준 세계 항공 수송 순위 6위에 오르는 등 항공 산업에 있어 비약적 발전을 보였지만, 항공 교통량 증가로 최근 10년 간 항공 사고 발생도 늘어났다.

권혁진 국토교통부 항공교통과 사무관은 "2006년 신생 저비용항공사(LCC)들이 많아지고 2010년 들어 교통량이 많아지면서 항공기 사고가 많아졌다"며 "최근 10년 간 항공사고 현황을 보면 매년 평균 100만 운항 편수당 3.1건의 사고가 발생했는데 특히 올해는 4.4건으로 평균을 상회하며 안전도도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사고 발생 유형은 기상, 활주로 이탈 등으로 접근경로 관리 미흡, 난기류 등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권혁진 국토교통부 항공교통과 사무관. [황금빛 기자]
권혁진 국토교통부 항공교통과 사무관. [황금빛 기자]

이러한 교통량을 사전 조정하는 곳이 국토교통부의 항공교통본부 항공교통통제센터인데 항공교통 흐름관리를 하는데 에도 어려움은 있었다.

정혜인 항공교통본부 항공교통통제센터 사무관은 "늘어나는 교통량을 시간분리, 거리분리, 고도제한 등 흐름관리를 통해 사전 조정할 수 있다"며 "흐름관리를 하면 공항과 공역 혼잡 완화와 지연을 감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사무관은 "흐름관리를 하는 조직이 미국과 달리 일원화되지 않고 탑다운 방식인데다 지정학적으로 국제선에 대한 과도한 제한을 하는 중국, 비행정보 공유 등의 협조가 부족한 일본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얘기했다.

교통량 증가로 늘어나는 항공사고를 줄이기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해 항공교통체계를 혁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금진 한국항공대학교 교수는 "AI를 통해 궤적, 랜딩 시퀀스, 공항 터미널 승객 행동패턴 등을 예측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미래 항공 교통을 사전에 예측해 효율적인 항공교통체계를 만들 수 있다"고 제언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드론시장이 성장하면서 불법드론으로 인한 안전 문제도 다뤄졌다. 이에 한국공항공사는 드론위협대응TF(태스크포스)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김현철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국내 항공법을 위반한 불법드론 적발 건수가 2014년 4건에서 2017년 37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대부분 비행 금지 구역 비행이나 야간 비행이 일어나는데 특히 공항에 출몰해 항공기 지연이나 사고가 일어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정부가 2017년 3월 드론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2026년까지 국내 드론시장을 2조5천 억 원 규모로 신장하기로 했다"며 "이에 한국공항공사에서 불법드론을 제압하기 위한 안티드론 시스템을 도입하려고 진행 중이다"고 덧붙였다.

김현철 한국공항공사 관계자. [황금빛 기자]
김현철 한국공항공사 관계자. [황금빛 기자]

이날 세미나에는 드론뿐 아니라 미래 항공 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플라잉카, 개인비행체, 에어택시 등 도심 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UAM)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관계자도 자리해 UAM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도 안전을 강조할 것이라고 했다.

지창우 현대자동차 미래모빌리티시스템연구팀 책임연구원은 "전 세계 메가시티화 가속화에 따른 교통체증 해결을 위해 현대차가 UAM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항공업계의 불청객이 될 수도 있다"면서도 "당연히 사기업 입장에서 미래 시장성을 기준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갈 것이지만 사실 안전성 문제가 엄청 대두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 좋은 교통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진입을 시도하는 만큼 안전 대비책을 만들어 사고가 나지 않게 하는 것이 1차적 목표"라고 강조했다.

황금빛 기자 gol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장] 드론까지 가세한 항공 교통량 급증…"AI 기술 적용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