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암호기술 미래 주역 모여라" KISA, 암호공모전 개최


오는 8월 30일까지 접수, 대상 수상 시 1천만 원 상금 시상

[아이뉴스24 최은정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한국암호포럼(대표 류재철), 한국정보보호학회(대표 이경현)와 함께 국가정보원 후원으로 '2019년 국가암호공모전'을 개최한다.

국가암호공모전은 우수한 연구 인력을 배출하고 연구 성과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5년부터 개최돼 왔다. 또한 암호에 대한 일반 국민의 관심을 높이려는 취지를 갖고 있다.

 [제공=KISA]
[제공=KISA]

올해 공모전은 ▲암호 논문 분야(암호 원천기술, 암호기술 응용·활용) ▲암호 문제풀이 분야 ▲암호 소개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 콘테스트 등 총 3개 분야로 진행되며, 일반 국민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UCC 공모 추가와 함께 기존 문제풀이 분야의 난이도를 조정했다.

그동안 공모전에서 수상한 논문은 국제암호연구회(IACR)가 주관하는 암호학회 유로크립트(Eurocrypt), 크립토(Crypto), 아시아크립트(AsiaCrypt) 등에 채택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둔 바 있다.

KISA는 각 분야별 우수 응모자를 선정해 총 5천만 원(대상 1천만 원) 규모의 상금과 상장을 시상할 예정이다. 공모전 접수는 오는 8월 30일까지며, 10월 11일 최종 심사를 거쳐 18일 최종 수상자를 발표한다. 관련 세부사항은 한국암호포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양자 컴퓨팅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세계는 암호학적 변혁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KISA는 국가암호공모전 등 국내 암호기술 발전을 위한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최은정 기자 ejc@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암호기술 미래 주역 모여라" KISA, 암호공모전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