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크래프트, 국내 최초 100% AI 기반 ETF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코드명 QRFT, AMOM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금융 인고지능(AI) 스타트업 크래프트테크놀로지스는 자체개발한 인공지능 상장지수펀드(ETF) 2종이 세계 최대 증권거래소인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되었다고 22일 밝혔다.

100% AI 기반으로 운용되는 AI ETF가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 승인되어 미국 거래소에 상장되는 것은 국내 최초의 사례이며, 세계적으로도 아직 몇건의 사례밖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크래프트의 AI ETF의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플래카드 [사진=크래프트]
크래프트의 AI ETF의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플래카드 [사진=크래프트]

김형식 크래프트 대표는 "기존 스탠다드앤푸어스(S&P)500지수가 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지수를 산출하는 반면, 크래프트의 AI ETF는 미국대형주 지수를 따라가면서도 매크로(거시경제) 데이터와 주식 펀더멘탈 데이터 등을 학습하여팩터비중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지수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AI 운용을 통한 지수대비 초과수익이 가능함을 공개시장에서 증명함으로써, 국내외 패시브 수요의 일부를 AI ETF로 가져오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크래프트는 AI ETF와 미국지수선물 헷지를 병행하여 시장상황과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연간 8% 수준의 수익률과 MDD(수익률의 최고점 대비 최대 하락률) 5% 수준의 작은 위험만 부담하는 저위험중수익 상품도 곧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 같은 AI 기반의 저위험중수익 상품은 퇴직연금 등 안정적으로 은행금리 플러스 알파를 추구하는 수요에 적합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크래프트는 후속 AI ETF 라인업으로 미국 고배당주를 AI가 리밸런싱함으로써 높은 배당수익을 얻음과 동시에 S&P500지수 수익률을 추종할 수 있는 '크래프트 AI 인핸스드 US 라지캡 하이 디비덴드(Qraft AI-Enhanced U.S. Large Cap High Dividend)' ETF 및 외환관리·원유 조달 관련 AI ETF의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내 대형 석유화학 기업 및 게임사 등과 외환관리 및 조달 로보어드바이저 관련 협업을 진행중이다.

이와 관련하여 크래프트는 AI ETF 라인업 강화를 위해 국내증권사,은행 등이 참여한 델타AI유니콘 투자조합으로부터 11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1천억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평가받은 바 있다.

크래프트 임직원, 제휴 금융기관 및 핀테크 관련 정부 관계자 등은 오는 7월11일 뉴욕증권거래소 증시폐장 타종행사(클로징벨 세레모니)에 참여하여 직접 거래소 폐장 벨을 울리게 되며,타종행사일에는 뉴욕증권거래소에 크래프트 AI ETF상장을 기념하는 배너와 태극기가 게양될 예정이다.

크래프트의 AI ETF는 해외주식거래가 가능한 증권사의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을 통해 바로매매가 가능하다.

김다운 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크래프트, 국내 최초 100% AI 기반 ETF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