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터키 법원, 美목사 석방 거부…"테러·간첩 혐의로 최고 징역 35년형"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터키 법원이 테러 단체로 규정된 쿠르드 조직을 지원했다는 이유로 2년 째 가택연금 상태인 미국인 목사 앤드루 브런슨의 석방 요구를 재차 거부했다.

15일(현지시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즈미르 법원은 이날 "테러 및 간첩 혐의로 징역 35년형에 직면한 브런슨의 가택 연금은 지속될 것"이라고 판결했다.

[출처=뉴시스 제공]

터키에서 교회를 운영하던 브런슨은 2016년 10월 테러조직 지원 및 간첩죄로 체포됐다. 그는 터키 정부가 테러 단체로 규정한 쿠르드 단체를 지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 유죄 판결이 날 경우 최고 징역 35년을 선고받을 수 있다. 현재 그는 건강 상태 악화로 가택연금 상태다.

브런슨은 전날 이즈미르 법원에 석방요청서를 내고 무죄를 주장하면서 가택연금과 여행금지를 해제해달라고 요구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브런슨은 이날 제프리 호브니어 터키주재 미국 대리 대사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호브니어 대리대사는 터키가 브런슨 목사를 즉각 석방해야 한다고 다시 한 번 촉구했다.

브런슨의 석방을 두고 빚어진 미국과 터키 간 갈등은 미국의 터키산 철강/알루미늄 관세 인상으로 이어져 터키 경제의 위기를 유발했다. 사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1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브런슨 목사가 석방되지 않는 것에 큰 좌절감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터키는 이에 대응해 미국산 자동차와 쌀, 주류, 석탄, 화장품, 의약품 등에 관세를 부과할 계획을 발표했다. 자동차 관세는 120%, 주류 관세는 140%로, 잎담배(담배원료) 관세는 60%로 인상됐다. 쌀 관세는 50%, 석탄 관세는 13.7%, 선크림, 매니큐어 등 화장품 관세는 60%까지 올렸다.

푸아트 옥타이 터키 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미국의 고의적인 경제공격에 상호주의 원칙의 틀 안에서 보복관세를 부과했다"고 밝혔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터키 법원, 美목사 석방 거부…"테러·간첩 혐의로 최고 징역 35년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