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소녀상,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할 사안 아냐"


"10억엔 용처, 위안부 피해자 명예 회복·마음의 상처 치유 사업"

[채송무기자] 일본 정부가 24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합의에 따른 정부 예산 10억 엔 출연을 위한 각의 결정을 한 후 일본 정부에서 소녀상 문제를 거론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 우리 정부가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할 사안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외교부 조준혁 대변인은 25일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24일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소녀상 문제에 대해 양측 간에 기존 입장 선에서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도쿄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기시다 일본 외상은 윤병세 장관과의 회담에서 "소녀상 문제의 적절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포함해 일한 합의의 성실한 이행을 요구했다"고 요구하는 등 일본 정부에서 소녀상 문제에 대한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조 대변인은 "소녀상 문제는 우리 국내적으로 상당히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정부는 그런 민감성을 충분히 감안하면서 관련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소녀상은 합의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합의문 그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것은 국내적으로 민감한 문제이고 민간단체에서 세운 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할 사안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는 10억엔의 용처에 대해서는 "한일 국장협의 등을 통해 양국 정부가 협의한 큰 틀의 범위 내에서 재단이 자율성을 갖고 사업을 결정하고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단은 모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대상으로 명예와 존엄의 회복 및 마음의 상처 치유 사업을 실시하게 되는데 개별 피해자 대상 사업과 모든 피해자를 위한 사업으로 개별화해 실시할 예정이다.

우선 개별 피해자 대상 사업은 생존 피해자에 1억 원 규모, 사망 피해자에 2천만원 규모로 재단이 대상자 개별 수요를 파악해 이를 토대로 지급할 예정이고, 이와 함께 재단의 목적에 비춰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범위 내에서 모든 피해자는 위한 사업도 실시한다.

그는 "용처는 정부가 아닌 재단이, 화해치유 재단이 피해자 분들의 희망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므로 재단이 자율성을 갖고 개별 피해자들의 의견을 청취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소녀상,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할 사안 아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