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R&D 전문기업 2025년까지 1만개 만든다


연구개발서비스업 육성 본격 추진

[민혜정기자] 정부가 2025년까지 연구개발(R&D) 서비스업(전문기업) 1만개를 만든다.

정부는 9일 제21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회를 개최해 이같은 내용의 '연구개발서비스 활성화 방안-연구개발 전문기업 육성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연구개발 서비스업이란 지식재산(IP)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거나, 연구개발(R&D) 과정의 일부 업무를 전문화해 수행하는 활동을 말한다.

세계적으로 혁신 경쟁이 격화되며 연구개발투자를 확대하는 '개방형 혁신'이 확산되는 추세다.

구글, 애플, P&G 등 글로벌 기업은 외부기술의 라이센싱과 인수합병(M&A)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연구개발, 연구개발지원, 지식재산(IP) 비즈니스 등을 전문으로 하는 연구개발서비스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우리나라의 연구개발투자는 세계 1위 수준이지만, 자체개발 중심의 폐쇄형 연구개발로 외부자원을 활용한 신사업을 발굴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정부는 연구개발 서비스업을 미래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다만 직접적인 정부지원은 정부에 의존적인 기업을 양산할 수 있으므로 시장형성 및 자율적인 기업 경쟁력 제고에 역점을 둔다.

이번 활성화 방안은 '연구개발서비스 경쟁력 제고와 개방형 혁신체제(Open Innovation)의 선순환 구조 정착'을 목표로 ▲폐쇄형 연구개발(R&D)을 개방형 혁신 패러다임으로 전환 ▲과학기술인의 창업‧창직을 활성화 ▲ 해외 연구개발서비스 시장 개척 지원 ▲법‧제도개선 및 인프라 조성을 추진한다.

우선 개방형 연구개발 사업을 지향한다. 중소기업, 출연연 등이 연구개발(R&D) 전문 서비스를 외부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바우처 사업을 확대하고 연구개발특구 중심으로 혁신바우처제도를 실시하는 식이다.

과학 기술인의 창업을 활성화 하기 위해 퇴직, 이직예정인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창업교실 운영 등 정규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고급인력의 연구개발서비스업으로의 재취업‧창업을 유도할 예정이다. 연구개발관리사, 연구장비전문가 등 민간자격제도 실적에 따라 국가공인자격으로 발전 시킬 계획이다.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 국가별‧분야별 네트워크를 구축한 기업을 앵커기업으로 선정하고 해외거래 대행 및 해외진출 경로를 지원한다. 국내외 종합상사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종합상사가 해외기업(기관)과 수출계약을 대행하고, 연구개발기업의 취약한 브랜드를 보완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연구개발 전문 기업 양성을 위해 제도적 기반도 마련한다. 연내 '연구개발서비스업 진흥법' 제정을 재추진하여 산업으로서의 지위 및 지원의 법적근거를 강화한다. 동시에 연구개발서비스업을 유망서비스산업으로 지정을 추진하고 금융펀드의 지원 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R&D 전문기업 2025년까지 1만개 만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