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투표시간 연장 논란, 朴-文-安 셈법은?


文·安 측 '젊은층 투표율 제고' 전략…朴 측 "정략적 주장" 반대

[윤미숙기자] 투표시간 연장 문제가 50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의 쟁점으로 급부상하는 모양새다.

현행법에 따르면 투표시간은 선거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보궐선거 등은 오후 8시), 부재자투표의 경우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다.

그러나 선거일이 임시공휴일임에도 불구하고 비정규직 근로자, 중소상공인 등 일을 해야만 하는 유권자들은 업무시간과 투표시간이 겹쳐 투표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수다.

이에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투표시간을 연장하자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측에선 '정략적 요구'라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표하고 있다.

문 후보와 안 후보가 투표시간 연장을 요구하는 이유는 표면적으로 '국민의 참정권을 보장하기 위함'이지만, 내부적으로는 투표시간 연장을 통해 야권에 우호적인 젊은층의 투표율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기대감이 묻어난다.

역대 선거에서 세대별 투표율은 최종 결과를 좌우할 중요 요인으로 꼽혀왔다. 흔히 20·30대는 야당 성향이, 50·60대는 여당 성향이 강한 것으로 인식된다. 이 중 투표 참여 성향이 강해 큰 변동폭을 보이지 않는 50·60대 투표율 보다는 20·30대 투표율이 막판 변수로 작용해 왔다.

그런 만큼 문 후보와 안 후보가 투표시간 연장을 공론화하고 나선 배경에는 젊은층 투표를 제고함으로서 야권에 유리한 선거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판단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이 투표시간 연장에 반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번 대선은 '51 대 49'의 승부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아 '1%'로 승부가 갈릴 수 있다. 그런 만큼 선거 전략상 문·안 후보의 주장을 수용할 수 없는 상황인 셈이다.

새누리당 안형환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투표시간 연장 주장의 근본적인 목적은 자신들 선거에 도움이 되기 위함인데 유권자들의 권리인 것처럼 말하고 있다"며 "선한 목적을 가장한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새누리당은 투표시간 연장을 후보 사퇴 시 국고보조금 환수 문제와 연계해 논의하자고 역제안을 했다. 정당의 대선 후보가 후보 등록 후 사퇴하거나 사퇴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면 정당에 지원되는 국고보조금을 전액 회수하자는 것이다.

이는 후보 등록 이후 안 후보로 단일화될 경우 민주당에 국고보조금이 지급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취지로, 야권 후보 단일화에 대한 견제감이 묻어나는 대목이다.

안 대변인은 "대선 후보로 등록한 뒤 사퇴해도 정당보조금을 받는 문제 등 선거법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 후보 측과 문·안 후보 측 이견이 팽팽한데다 대선까지 50여일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번 대선에서 투표시간 연장이 현실화될지는 미지수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투표시간 연장 논란, 朴-文-安 셈법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