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광랜 최저보장속도 논란…업체마다 20배 차


 

같은 100메가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인데 업체마다 최저보장 속도가 20배가 차이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앞으로 이와 관련한 소비자들의 불만도 거세질 전망이다.

8일 정보통신부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KT, 하나로텔레콤, LG파워콤은 최근 정보통신부에 광랜(아파트랜) 초고속인터넷 상품의 최저보장속도를 포함한 이용약관을 제출했다.

이들 사업자에 따르면 똑같이 최고 100메가 속도를 제공하는 광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KT와 하나로텔레콤은 최저보장속도를 1.5메가로 명시한 반면, LG파워콤은 무려 이보다 20배가 많은 30메가를 보장하기로 했다.

LG파워콤은 이를 근거로 광랜 상품의 품질 차이를 강조한 마케팅에 나설 움직임이다. 하지만 경쟁 업체들은 최저보장속도의 차이는 품질 차이가 아닌 요금 형평성에서 비롯된 것일 뿐이라며 의미를 축소하고 있다.

◆KT·하나로텔 1.5메가, LG파워콤 30메가 보장

LG파워콤은 이달 초 정통부에 제출한 이용약관에서 100메가 상품인 엑스피드 광랜은 30메가, 10메가 상품인 프라임은 1메가의 최저보장속도를 보장키로 했다. 최저보장속도 구간은 회사 측 속도 측정 서버에서 고객측 시설 분계점(광랜은 L2스위치)까지다.

이에 반해 KT는 100메가 상품인 엔토피아의 최저보장속도를 1.5메가로 명시했다. 이밖에스페셜2(최대 50메가)의 최저보장속도는 5메가, 스페셜1(20메가)은 3메가, 프리미엄(13메가)은 2메가, 라이트(5메가)는 500Kbps다. 측정은 회사 측 서버에서 고객 측 시설 분계점(통신실)까지다.

하나로텔레콤도 KT와 같이 100메가 광랜 상품의 최저보장 속도를 1.5메가로 명시했다. 이 회사의 프리미엄(최대 20메가)은 2메가, 스피트(최대 10메가)는 1메가다. 측정 기준은 KT와 동일하다.

KT와 하나로텔레콤의 100메가 광랜 최저보장속도는 최대속도 10~50메가 xDSL 상품보다도 더 낮게 잡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근거로 LG파워콤은 "광랜 최저속도를 30메가로 보장할 수 있는 것은 그만큼 품질에 자신이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최저보장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실시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KT는 "요금 형평성 차원에서 광랜보다 더 비싼 스페셜 상품보다 더 높은 최저속도를 보장하기 어려웠다"며 "평균 속도는 60~70Mbps로 품질 차이는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하나로텔레콤도 "파워콤이 높은 최저보장속도를 내세울 수 있는 이유는 요금 상품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즉, KT의 50메가 상품인 스페셜2의 경우 요금이 4만5천원으로 3만6천원인 엔토피아보다 비싸기 때문에 최저보장속도에서 이를 감안해야 한다는 논리다. 이에 반해 LG파워콤은 단 2개의 상품만 있기 때문에 아무런 구애없이 광랜 최저보장속도를 높게 책정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처음에 100메가 초고속인터넷 상품을 기획, 판매할 때는 요금형평성을 언급하지 않다가 최저보장속도에서만 이를 운운하는 것은 모순된다는 지적이다. 초고속인터넷 업계는 그동안 저렴하면서도 속도는 더 빠르다는 장점을 내세워 100메가 초고속인터넷 상품을 판매해 왔다.

◆보상 기준도 제각각

한편, 최저보장 속도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소비자에 대한 보상 기준도 까다로울 뿐 아니라 업체마다 제각각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KT와 하나로텔레콤, LG파워콤 3사는 공히 당일 요금 감면의 경우에는 ‘30분간 5회 이상 전송속도를 측정해 측정 회수의 60% 이상이 최저속도에 미달할 경우’라는 보상 기준을 마련해 놓고 있다.

하지만 위약금 없이 해지할 수 있는 기준에 대해, KT는 “최저보장속도에 미달해 이용 고객이 해지를 원하는 경우’로 명시돼 있는 반면, LG파워콤은 ‘(최저보상속도 미달로)월 5회 이상 감면받은 경우’, 하나로텔레콤은 월 10회이상 감면받은 경우’로 까다로운 조건을 내세우고 있다.

정보통신부 관계자는 "업체마다 다르게 초고속인터넷 최저보장속도와 보상 기준을 명시한 것을 제재할 수는 없다”며 “업체간 자율적인 경쟁을 통해 자연스럽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희종기자 hjka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랜 최저보장속도 논란…업체마다 20배 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