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남북장관회담 '주패' 논의 여부 관심


 

'남북 인터넷 전쟁'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주패 사태'가 남북 정부의 공식 의제로 논의될 것인지를 놓고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3일부터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리고 있는 '제13차 남북장관급 회담'에서 '주패 사태'가 논의될 수 있을지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다. 국회 쪽에서 "이 문제를 의제로 설정하라"고 통일부 쪽에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분위기는 한 네티즌의 긴급 제안에서 비롯됐다.

'긴급 제안'이라는 닉네임의 네티즌은 "이번 장관급회담에서 남북 인터넷 교류 문제가 의제로 설정되지 않아 아쉽다"는 아이뉴스24 4일자 '기자의 눈'을 근거로, 5일 박원홍 의원 홈페이지에 긴급 제안하는 글을 올렸다.

이 네티즌은 "남북한 장관급 회담이 열리고 있고, 우리 통일부에 해당하는 북한의 민족경제협력연합회 김춘근 서기장이 와 있다"며 "통일부에서 '주패 문제'에 대해 민경련의 입장이 무엇인지 협의하여 본다면, 가장 빠른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적었다. "10분만 이야기해도 된다"는 것이다.

이는 최근 남북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주패 사태'와 관련, "중재하겠다"고 나선 박 의원의 실질적 행동을 촉구하는 의미가 있다. 남북 경협의 총책임자가 만나고 있으니, 이 문제를 논의하도록 국회가 촉구하라는 뜻이다.

박 의원 측은 이에 대해 "좋은 아이디어"라며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비정치적인 남북 인터넷 교류의 경우 정부의 사전 승인을 예외로 하자'는 것을 골자로 '남북교류협력법'을 개정하자고 대표 발의해, 114명의 현역 의원으로부터 동의를 얻어낸 한나라당 조웅규 의원도 이에 가세했다.

조 의원 측은 5일 "현재 조선복권합영회사 및 주패 문제는 국민적 관심사이며 언론의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며 "통일부 장관은 이 문제와 관련해 북측의 민족경제협력연합회 책임자인 김춘근 서기장에게 공개 질의하고 공개적으로 답변을 받아 6일 국회 통일외교위 상임위에서 답변해 주기 바란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문서를 통일부 측에 전달할 계획이다.

조 의원 측은 특히 "주패 문제 관련, 비공개로 질문하지 말고, 언론이 있는 자리에서 질문해 투명성을 기해 주기 바란다"며 "공개 질의 시간이 정해지면 사전에 언론에 알려 기자를 입회 시켜달라"고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4대 경협'으로까지 일컬어지고 있는 '인터넷 남북 교류 문제'가 남북 정부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논의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이균성기자 gs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남북장관회담 '주패' 논의 여부 관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