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영어공교육 강화는 제2의 청계천 프로젝트"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느끼는 것, 극복하고 추진하겠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영어공교육 강화'를 '제2의 청계천 프로젝트'로 생각하고 실현시키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인수위 이동관 대변인은 30일 브리핑을 통해 "인수위는 영어 공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이를 제2의 청계천 프로젝트로 생각하고 반드시 실현시키겠다"며 "이를 통해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기로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대변인은 "청계천의 경우에도 처음에는 회의적인 시각이 있었지만, 완성이 되자 감동을 전해줬던 것처럼, 영어 공교육은 나라를 바꾸고 꿈을 드리는 희망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이에 앞서 진행됐던 '영어공교육 강화를 위한 공청회'에 대해서 "공청회에 제시된 인수위의 안은 영어 공교육 로드맵을 만들기 위한 시안"이라면서 "앞으로 더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내용을 채워서 새 정부가 출범하기 이전에 구체적인 최종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를 위해 필요하다면 반대 단체 대표들과 만나서 의견을 듣겠다는 것이 이경숙 위원장의 뜻"이라며 "앞으로 편견없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공청회에 찬성론자들만 참석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 "기본 취지가 영어공교육 강화였던 만큼, 영어 교육에 대해 매체 등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발표한 분들 모셨으며, 현직 교사들은 교육부 측에 섭외를 부탁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이동관 대변인과 일문 일답.

-영어공교육 프로젝트를 제2의 청계천 프로젝트로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그 말은 청계천 사업을 시작할 때 반대 여론이 많았던 것처럼 반대 여론이 많다는 의미인가.

"그런 뜻도 있지만, 청계천의 경우 시간이 가면서 단계적으로 우호적 여론으로 바뀌었고, 당시에 모든 사람들이 저 청계천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되겠느냐는 회의적 시각이 있었다.

영어 공교육 강화는 피할 수 없는 대세라는 것을 인정하지만 현실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교사를 충원하는 것이 가능한 지, 재원을 마련할 수 있는 지 등에 대한 걱정 때문에 회의적 시각이 존재한다. 이런 것을 극복하고 준비해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 위한 비유이다."

-반대 단체를 만나겠다고 했는데 공청회에 초청하지, 왜 안하고 앞으로 하겠다는 건지. 초청 안한 이유는?

"오늘 공청회의 취지는 영어공교육 강화를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방점이 있고, 그것에 대해서 여러가지 현장에서 실제 경험했던 분들의 의견을 참조하겠다는 것이다. 그 자체를 찬성한다, 반대한다 취지의 논란은 처음부터 계획돼 있지 않았다. 반대 의견들을 차츰 수용해서 참고하겠다는 것이다."

-오늘 토론자 중에 이호웅 교수는 왜 불참했나.

"개인적인 사정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

-이경숙 위원장이 공청회에서 알파벳 'F'을 한글로 표기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했다. 이와 관련해서 내부적으로 얘기가 있었나.

"종합적으로 우리가 제시한 시안 안에서 미비하거나 의견을 수렴할 것은 보완하겠다는 것이다. 그 동안 나왔던 방안을 집대성해서 제시하고, 이제부터 구체적인 안을 만들 것이다. 큰 방향이 흔들리는 것이 아니고, 구체적인 계획이나 내용은 일부 보완이나 변화가 있을 것이다."

-신당에서 논평으로 영어공교육이 부익부 빈익빈을 조장하고,사교육비를 증가시킬 것이라 말했다. 이에 대한 입장은.

"사실 정쟁적 대응은 하지 않겠다는 것이 원칙이다.

영어양극화 해소는 어떤 의미에서는 진보진영에서 적극적으로 제시했던 아젠다다. 이는 부익부 빈익빈을 심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영어교육이 계층 갈등, 계층 양극화에 중요 원인 중 하나로 본다. 돈 만은 사람들은 외국 유학 보내고, 또 이에 따른 가정 문제도 발생한다.

이런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공교육에서 보장해서 양극화를 줄이자는 것이다. 부익부 빈익빈을 심화시킨다는 것은 거창하게 얘기하면 달을 가리키고 있는데 손가락을 보는 것이다. 영어공교육 강화의 취지가 바로 사교육비 해소기 때문이다.

공교육 강화를 통해 사교육 부담을 경감하고, 이에 따른 후속 조치도 내부적으로 강구 중이다. 그와 함께 국가경쟁력 업그레이드 되는 것이다."

이설영기자 roni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어공교육 강화는 제2의 청계천 프로젝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