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선 진흙탕 싸움 '점입가경'


정책선거는 '점점' 멀어져

대선까지 12일을 앞두고 있는 현재, 대선정국은 끝이 없는 정쟁으로 이어지고 있다.

아이뉴스24가 지난 3일부터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343명의 절반이 넘는 54.5%의 응답자(187명)가 이번 대선에서 후보자를 고르는 기준으로 '인물'을 꼽았다.

응답자들은 이어 116명(33.8%)이 '정책 등 공약', 31명(9.0%)이 '정당', 9명(2.6%)은 기타를 꼽았다.

이미 유권자들에게도 정책 등의 공약이 대통령을 뽑는 첫번째 기준이 아닌 셈이다.

대선 후보들 또한 간간이 정책 공약을 발표하긴 하지만 대부분의 브리핑과 논평은 상대 후보를 헐뜯고, 비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번 대선의 가장 큰 이슈는 뭐니뭐니해도 'BBK 주가조작 사건'이다.

무려 384억원을 횡령한 이 어마 어마한 사기 사건에 이번 대선에서 가장 유력한 후보로 손꼽히는 한나라당의 이명박 후보가 연루돼 있다는 의혹이 일기 시작한 것.

이명박 후보와 BBK가 무관하지 않다는 의혹은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 과정에서도 상당 부분 불거졌으나, 이 후보가 한나라당의 대통령 후보로 선정된 이후에는 조금씩 잠잠해지는 듯 싶었다.

특히 범여권이 이합집산을 거듭하는 과정에서 대선 운동에 예상보다 늦게 뛰어든 탓도 있다.

그러나 대선을 약 한달 앞두고 이 사건의 유력 용의자인 김경준 씨의 입국으로 또 다시 대선을 둘러싼 최대 이슈로 급 부상했다.

김경준 씨는 검찰에서 20일간 수사를 받았으며, 그 결과 검찰은 지난 5일 BBK 주가조작 사건의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검찰은 김경준 씨에게 모든 혐의가 있으며, 이 후보는 '무혐의'라고 발표했다.

예상대로 범여권을 비롯, 다른 당의 공방이 이어졌다.

특히 대통합민주신당은 각종 자료를 들이대며 "이명박 후보를 한차례도 소환하지 않고 진행한 검찰의 수사결과는 신뢰할 수 없다"며 연일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통합신당의원 86명과 참주인연합 김선미 의원 등 87명은 이른바 'BBK 특검법'을 발의해 "특별검사제로 이 사건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검찰 발표가 있은 뒤 불과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검찰의 발표가 김경준 씨에 대한 회유와 협박에 의한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 사건은 또 다른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6일 열린 대선주자 첫 TV토론회에서도 통합신당 정동영 후보는 이명박 후보를 향해 날 선 비판을 가하기도 했다.

이제 대선을 약 12일 남겨두고 있다. 여전히 각 후보 캠프에서는 "이제 곧 대단한 일이 벌어질 것"이라며 또 다른 공방을 예고하고 있다. 그러는 사이에 앞으로 5년 동안 우리나라가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청사진이 되는 정책과 공약은 점점 더 유권자들에게 멀어지고 있다.

이설영기자 roni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선 진흙탕 싸움 '점입가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