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통합신당, "검찰, BBK 관련 9대 의혹 해명해야"


"검찰이 명백한 증거도 누락해"

대통합민주신당은 5일 "BBK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한 검찰 조사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면서 BBK 사건과 관련한 이른바 '9대 의혹'에 대해 검찰이 성실하게 답변해야 한다고 밝혔다.

통합신당이 주장하는 9대 의혹은 ▲다스의 BBK 투자 경위 ▲김경준, BBK 100% 소유자 진위 여부 ▲BBK 투자자는 누구이며, 그들의 투자경위 ▲BBK 사건 과정에서 벌어진 돈세탁 규모와 방법 ▲이명박의 LKE 지분 소유 규모 ▲LKE가 마프에 투자한 자금의 규모와 출처, 행방 ▲옵셔널벤처스 횡령금 384억원 행방 ▲핵심계좌에 대한 수사결과 ▲김백준의 역할 등이다.

정봉주 의원은 "당기순이익이 30억원 정도인 회사(다스)가 얼굴도 모르는 30대 초반 청년에게(김경준) 6년치 순이익 190억원을 투자했다"며 "다스 김성우 사장 진술에 따르면 두 사람은 계약체결날에 처음 만났고, 투자문제도 같은 날 처음 들었다"고 말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다스가 BBK에 투자한 경위는 이명박 후보나 김백준 씨가 개입돼 있다는 것.

BBK 실소유주와 관련해서 정 의원은 "'한글 이면계약서'는 김경준의 지분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작성된 계약서라는 것이 우리의 종합적인 판단"이라며 "즉 김경준이 자기 지분을 보장받기 위해 작성하고 이명박의 날인을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한글계약서는 BBK 실소유 문제를 밝힐 결정적 단서가 아니라는 게 통합신당 측의 주장이다.

정 의원은 "검찰은 BBK가 100% 김경준 소유임을 입증하는 자료라고 제시한 김경준의 자필메모를 밝혀야 한다"면서 "통합신당은 '김경준의 BBK 지분은 50%에 불과'함을 입증하는 자필메모를 확보해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또 "삼성생명, 대양E&C, 다스, 심텍, 오린엔스캐피탈, 이윤형 등 모두 600억원이 넘는 규모의 BBK 투자자들 대다수는 이명박 후보의 친인척이거나 대학 동문들"이라며 "BBK 투자자 전원의 명단을 공개하고, 각자의 투자경위와 투자금 출처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합민주신당 측은 BBK 사건이 주가조작 사건인 동시에 돈세탁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명박 후보가 차명으로 소유한 도곡동 땅 매각대금이 다스를 통해 BBK 투자금으로 들어와서 '마프→AM파파스→LKE→마프→해외 유령회사→옵셔널벤처스코리아' 등을 거치며 돈세탁 과정을 밟았다"며 "e뱅크코리아그룹의 회장이자 지주회사인 LKE의 대표이사 사장이었던 이명박 후보가 2년여 동안의 돈세탁을 모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이어 "김경준이 출자한 LKE 자본금 30억원은 BBK 자금을 횡령한 것으로 이후 금융감독원 지적으로 전액 환수돼 LKE는 100% 이명박 후보의 소유"라며 "검찰은 LKE 지분 구조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와 함께 "LKE는 2000년 8월부터 700만 달러(약 84억원) 이상의 자금을 마프의 전환사채와 주식을 매입하는 데 사용했으며, 2001년 말에는 마프 증권의 대부분을 매입했다"면서 "LKE 자본금보다 훨씬 많은 이 돈이 어디서 났으며, LKE가 매입한 마프의 전환사채와 주식들이 어디로 갔는지 검찰이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옵셔널벤처스 횡령금 384억의 행방과 그동안 공개된 수많은 계좌 중 BBK와 이명박 후보의 관계를 밝혀 줄 핵심계좌에 대한 수사결과를 전면 공개하라"고 촉구했으며 "BBK 사건에서 김백준의 역할과 그와 이명박 후보와의 관계를 상세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검찰, 9가지의 증거 수사에서 누락"

정봉주 의원은 검찰이 지금까지 제시된 증거 9가지를 수사에서 누락시켰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검찰은 이명박 후보가 2000년 당시 각종 인터뷰에서 말 한 내용을 수사하지 않았다"고 말한 뒤 "이명박 후보가 당시 사용한 명함도 증거물인데도 검찰이 수용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e뱅크코리아그룹 및 마프 홍보책자, 공단선교센터 홈페이지의 이명박 약력(e뱅크코리아 회장), 하나은행 투자 품의서 및 하나은행과 LKE 간 이메일 등이 모두 BBK의 소유주가 이명박 후보라는 것을 증명하는데 검찰은 김경준의 단독 조작이라 발표했다"고 비난했다.

정 의원은 이와 함께 "BBK, LKE, EBK 간 동일한 정관 내용, 심텍의 이명박 부동산 가압류 소송에 대한 법원 판결, 김백준에 대한 BBK 급여명세서, 'BBK 부회장' 명의의 김백준 화환 등에 대해서 전혀 수사를 하지 않은 것은 이명박 후보를 감추기 위한 것이 지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설영기자 roni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통합신당, "검찰, BBK 관련 9대 의혹 해명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