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제주 4·3 사건 70주년'… 與野 역사적 인식차 확연


민주 "무참한 양민학살, 진실규명" 한국 "좌익 무장폭동으로 비극 시작"

[아이뉴스24 윤용민 기자] 여야 정치권이 70주년을 맞은 제주 4·3 사건에 대한 역사적 해석을 놓고 현격한 인식차를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민간인 학살을 한 '공권력'에 주목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당시 대한민국의 적화를 기도한 '좌익 무장폭동'에 초점을 맞췄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3일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0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제주 4·3은 단순한 역사가 아니라 미래의 역사가 걸린 문제"라며 진상 규명 의지를 드러냈다.

추 대표는 "1954년 대학살극이 끝나고 26년 만에 광주에서 무참한 양민학살이 일어났듯이 역사의 비극은 반복될 수밖에 없다"며 제주 4·3 사건의 본질을 국가폭력에 의한 양민학살 사건으로 규정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 역시 이날 브리핑에서 "'잠들지 않는 남도의 피맺힌 한'은 아직도 완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 70만 제주도민의 숭고한 희생과 염원이 담긴 특별법 개정에 야당의 적극적이고 진심 어린 협력을 바란다"며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반면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주 4·3 추념식이 열리는 4월 3일은 남로당 제주도당 위원장인 김달삼이 무장 폭도를 이끌고 제주 경찰서 등을 습격한 좌익 무장폭동이 개시된 날"이라고 밝히며 '좌익'과 '무장폭동'에 방점을 찍었다.

이어 "이날을 제주 양민이 무고하게 희생된 날로 잡아 추념한다는 것은 오히려 좌익 폭동과 상관없는 제주 양민들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도 1998년 미국 CNN 방송과 인터뷰할 때 제주 4.3은 '공산폭동'이라고 말한 바가 있다"고 강조했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제주 4·3은 건국과정에서 남로당이 대한민국의 정부수립을 반대하기 위한 무장폭동으로 시작됐다"며 "남로당 무장대가 산간지역 주민을 방패 삼아 유격전을 펼치고 토벌대가 강경 진압작전을 해 제주 양민들의 피해가 매우 컸다"고 논평했다.

윤용민기자 no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주 4·3 사건 70주년'… 與野 역사적 인식차 확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