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 대통령 탄핵 이끈 탄핵연대, 다시 '갈등'


황교안 동반 퇴진-朴 대통령 즉각 퇴진 문제가 갈등점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이 완료되면서 그동안 입장을 같이 했던 탄핵 연대도 사실상 경쟁과 갈등 모드로 돌아갈 전망이다.

국회는 9일 본회의 표결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표결안을 통과시켰다. 통과를 위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이 탄핵을 위해 똘똘 뭉쳤고, 여기에 새누리당 비박계도 힘을 합쳤다.

그러나 탄핵이 마무리된 이후 각 정파들은 각자의 길을 갈 전망이다. 우선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 갈등과 대통령 권한대행이 된 황교안 국무총리의 동반 퇴진 문제가 먼저 갈등점이 될 전망이다.

야권은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해 박근혜 정권 연장이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정권 전체에 대한 탄핵으로 보고 황교안 국무총리 역시 퇴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황교안 총리가 양심이 있으면 일괄 사퇴해야 한다"며 "직접적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지만 총리의 제1책임인 보좌를 못해 이 지경까지 왔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도 자신의 SNS에 "황교안 총리가 권한대행을 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모욕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친박계 뿐 아니라 비박계도 이같은 야권에 반발하고 있다. 비박계 중심인 비상시국회의 간사인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은 9일 기자들에게 "또 다시 국민을 혼란에 빠뜨리고 국정을 마비시킨 채 정략적 이득만을 취하려는 모든 논의들은 더 이상 국민으로부터 수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병국 의원도 "대통령 탄핵이 가결되는 순간 업무가 정지되면서 국무총리에게 권한이 넘어가는데 그런 상황에서 국무총리도 사퇴를 하라는 것은 무정부 상태를 만들겠다는 것 아니겠나"라며 "참으로 무책임하고 대권욕에 사로잡혀서 하는 행태들 아닌가"라고 맹비난했다.

◆野, 朴 대통령 즉각 퇴진 요구도 문제…비박 "초법적 발언"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 요구도 비박계는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정 의원은 "국가적 혼란을 헌법적 틀 내에서 수습하기 위해 탄핵 절차를 밟는 것"이라며 "탄핵은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기다려야 하는데도 이런 초법적인 발언을 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황영철 의원 역시 "즉각 사임은 탄핵 절차와는 다른 수순인데 이 두 가지를 합쳐서 하자는 것이 얼마나 혼란스럽겠나"라며 "헌법 테두리 내에서 정치권이 결정하고 그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민주주의 과정"이라고 말했다.

반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의 촛불집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안이 의결되면 즉각 사임해야 한다"고 즉각 퇴진을 요구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역시 이같은 입장에 동참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박 대통령 즉각 퇴진론에 대해 동참하지 않고 있다. 국민의당은 이에 대해 문재인 전 대표가 자신의 대권 도전에서의 유불리 때문에 이를 주장하고 있다고 하고 있다. 탄핵 정국이 끝나고 이제 정치권은 다시 나뉘어져 갈등을 벌일 전망이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 대통령 탄핵 이끈 탄핵연대, 다시 '갈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