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 대통령 '최순실 연설문' 인정, 공식 사과


"대선 때 도움 받았으나 靑 보좌 체계 완비 후 그만뒀다"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불거진 최순실 씨 대통령 연설문 관여 의혹에 대해 시인하고 대국민 사과했다.

박 대통령은 25일 청와대 기자실을 찾아 "최순실 씨는 과거 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으로 지난 대선 때 주로 연설, 홍보 등의 분야에서 저의 선거운동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전달되는 지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이나 소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했다"고 인정했다.

박 대통령은 "일부 연설문이나 홍보물도 같은 맥락에서 표현 등에서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다"며 "취임 후에도 일정 기간은 일부 자료들에 대해 의견을 들은 적도 있으나 청와대의 보좌 체계가 완비된 이후에는 그만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좀 더 꼼꼼하게 챙겨보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한 일인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여러분들게 심려를 끼치고 마음 아프게 해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를 드린다"고 사과했다.

앞서 JTBC는 최순실 씨의 컴퓨터 파일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대통령의 연설문과 각종 공식 발언이 담긴 파일이 44개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더욱이 최씨가 이 문건들을 받아서 열어본 시점이 모두 대통령이 실제로 연설을 하기 전이어서 비선실세 의혹이 일파만파 커졌다.

메가톤급의 최순실 파문으로 전날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개헌의 동력은 사실상 상실됐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등 야권 대선주자들은 내각과 청와대 비서진 총사퇴를 요구하는 등 야권이 개헌에 동참하지 않을 뜻을 분명히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 대통령 '최순실 연설문' 인정, 공식 사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