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전자, 美 AI 플랫폼업체 '비브랩스' 인수


향후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구축 역량 내부 자원으로 확보

[강민경기자] 삼성전자는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인공지능(AI) 플랫폼 개발업체 비브랩스(VIV Labs, 이하 비브)를 인수한다고 6일 발표했다.

비브가 개발한 인공지능 플랫폼은 외부 서비스 제공자들이 자유롭게 참여해 각자의 서비스를 자연어 기반의 인공지능 인터페이스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향후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구축할 핵심 역량을 내부 자원으로 확보하고자 이번 인수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모든 기기와 서비스가 하나로 연결되는 인공지능 기반의 개방형 생태계(Open Ecosystem) 조성에 한 걸음 다가선다는 전략이다.

이러한 생태계 조성을 통해 삼성전자는 사용자에게 하나의 인공지능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와 디바이스를 접근할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인종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부사장은 "비브는 한층 진화된 개방형 서비스 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자연어 인식(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능, 전략적 파트너십을 보유하고 있다"며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자를 모두 염두에 두고 개발된 비브의 플랫폼은 삼성전자의 모든 기기와 서비스를 통합하는 생태계 조성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인공지능 기술이 주목을 받으면서 개개인의 일상 생활에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는 대화형, 사용자 맞춤형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맞춰 개발된 비브의 플랫폼은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하지 않은 서비스 제공자들도 자신의 서비스를 비브의 플랫폼에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또한 비브의 플랫폼에 연결된 서비스들은 각각 따로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의도를 분석해 유기적으로 결합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사용자들이 플랫폼에 연결된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플랫폼은 스스로 진화하게 된다.

삼성전자는 '폰플러스(Phone+)' 전략의 일환으로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다양한 첨단 기기들의 플랫폼에 대한 인공지능 활용을 확장할 계획이기 때문에 이번 비브 인수가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비브는 앞으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와 긴밀히 협업하면서 현재의 경영진에 의해 독자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다그 키틀로스 비브 공동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소비자들이 어떤 장소에서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 쉽고 빠르게 원하는 바를 얻게 하는 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미래"라며 "삼성전자의 다양한 기기들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에 단일화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전달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야코포 렌지 삼성전자 글로벌이노베이션센터 전무는 "우리는 항상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삼성전자와 같이 성장할 스타트업을 찾고 있다"며 "비브가 보유한 인공지능 플랫폼 기술의 거대한 가능성을 봤다"고 강조했다.

강민경기자 spot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전자, 美 AI 플랫폼업체 '비브랩스' 인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