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맥도날드·롯데리아 드라이브스루, 보행자 안전 '위협'


"차량통행 빈번하나 경보장치·안전관리요원 없어"…"대책 마련 시급"

[장유미기자] 차에 탄 채로 이동하며 햄버거나 커피 등의 음식물을 구입할 수 있는 '드라이브스루' 매장에 대한 안전 문제가 제기됐다. 맥도날드, 스타벅스, 롯데리아, 버거킹 등이 주로 운영하고 있는 이 매장들은 주변 교통혼잡을 유발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침해하는 것으로 나타나 각 업체별로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한국소비자원이 전국의 드라이브스루 이용 경험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365명(73.0%)이 드라이브스루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로 '주문 후 바로 수령이 가능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진출입 시 인도를 지남에 따라 보행자가 신경 쓰인다(189명, 37.8%)', '매장주변에 차량이 많아 운전에 방해된다(94명, 18.8%)'고 응답해 절반 이상(56.6%)이 보행자와 차량의 안전문제로 불편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응답자 중 60명(12.0%)은 드라이브스루 매장 이용 중 실제 차량 사고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고 대상은 매장 및 주변 '시설물'이 35명(7.0%)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차량' 29명(5.8%), '보행자' 23명(4.6%) 순이었다. 여기에 '사고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사고 위험을 느낀 적이 있다'는 응답자도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246명(49.2%)에 달했다.

드라이브스루는 식품접객업 신고만으로 영업이 가능한 매장으로, 별도의 시설기준 및 입지 제한이 없고 매장 진출입 시 보도를 횡단 사용하는 경우에도 도로점용허가를 받는 것 외에 별도의 안전대책 마련 의무는 없는 실정이다.

현재 드라이브스루 매장을 운영하는 곳은 맥도날드, 스타벅스, 롯데리아, 버거킹 등으로, 지난 1월 말 기준으로 전국에 370여개가 운영 중인 것으로 추산됐다. 또 각 업체별로는 맥도날드가 221개로 가장 많았고 스타벅스(62개), 롯데리아(47), 버거킹(26), 앤제리너스(10개), KFC(8개), 크리스피크림도넛(1개), 교촌엠도씨(1개) 등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이 업체들의 일부 매장과 출구 부근에서는 시야 확보가 어렵고 경보장치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의 드라이브스루 매장 33곳을 조사한 결과 총 9곳(27.3%)은 매장 출차 시 운전자의 시야가 건물이나 담벼락 등에 가로막혀 도로를 통행하는 보행자나 차량을 발견하기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 가운데 5곳은 시야 사각지대를 보완할 수 있는 도로반사경도 설치돼 있지 않았다. 또 주변 보행자나 다른 차량에 차량 진출을 알리는 출구 경보장치는 12곳(36.4%)이 아예 설치하지 않았고 설치한 곳 중 3곳(9.1%)은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조사대상 매장 모두 차량 진출입 시 보도를 통과해야 하는데 진입로와 진출로가 분리되지 않거나 주유소 출구로 진입함에 따라 차량 동선이 겹쳐 교통혼잡 및 사고발생이 우려됐다"며 "일부 매장은 주행로와 맞닿은 보도를 구분하는 차단시설이 없고 주행로에 오토바이가 주차돼 있는 등 문제점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각 업체들은 이용차량이나 보행자가 많은 시간대에 안전관리요원을 두는 등의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드라이브스루 시설 이용자 및 보행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드라이브스루 시설기준 및 차량 출입을 목적으로 하는 도로점용 시 안전대책 마련을 관계 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맥도날드·롯데리아 드라이브스루, 보행자 안전 '위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