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브렉시트 긴급대응…"모든 가능성 염두"


한은도 '통화금융대책반 회의' 개최…금융시장 모니터링

[김다운기자]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투표와 관련해 정부가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긴급 대응체제에 나섰다.

24일 기획재정부는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브렉시트 국민투표 진행 상황과 국제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최상목 제1차관 주재로 열린 회의에는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장병화 한국은행 부총재, 박세춘 금융감독원 부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이 참석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향후 발생가능한 모든 상황을 염두에 두고 긴밀하게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브렉시트 투표가 가결될 경우에는 현재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확대·보강한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을 가동하고, 시장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국내외 금융·실물경제 동향을 실시간으로 면밀히 점검하고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국내 외환․금융시장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될 경우 비상대응방안(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필요한 시장안정 조치를 신속하고 단호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시간으로 24일 오전 6시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여부를 결정하는 국민투표가 종료되고 현재 개표가 진행중에 있다.

이날 오전 8시경부터 지역별로 개표 결과가 공개되고 있으며, 최종 결과는 오후 3시 전후경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거시경제금융회의 참석자들은 공식적인 개표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는 그 결과를 예단하기 어려우므로 경각심을 갖고 상황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브렉시트는 세계 경제에 중대한 위험요인이지만, 그 영향의 강도는 국가·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투표가 가결될 경우, 당사국인 영국은 새로운 균형으로 이행하기까지 금융·실물경제 전반에 걸쳐 상당한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며, 유럽 경제도 영국 관련 무역·금융 연계가 높은 국가들을 중심으로 부정적 영향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반면 유럽 이외 지역의 경우 브렉시트에 따른 실물경제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것이 국제통화기금(IMF) 등 주요 연구기관의 견해임을 감안할 때, 한국처럼 영국 관련 무역·금융 노출액(익스포저)이 크지 않은 경우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고 직접적인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및 글로벌 투자심리 악화 등에 따른 간접적 영향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다.

한편 한국은행도 브렉시트 국민투표가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기 위해 이날 오전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개최했다.

한국은행은 최종 투표결과가 발표되기까지 현지 개표상황과 아시아 주요국 및 국내 금융·외환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는 한편, 투표결과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정부와 협의해 안정화 조치를 적시에 실시할 계획이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브렉시트 긴급대응…"모든 가능성 염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