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백화점 '불공정' 횡포, 정부가 근절하겠다"


정재찬 공정위원장, 백화점 입점 중소업체 관계자들 만나 대책 마련 약속

[이민정기자] #1. 남성복 기업 A는 10년 넘게 백화점 영업을 하면서 상당한 매출을 올리고 있으나 여전히 40%에 가까운 높은 판매수수료를 부담하고 있다. 회사 대표는 인접 매장에 입점한 대기업·해외 브랜드에 대략 10% 정도의 낮은 수수료가 적용되는 것을 보며 상대적 박탈감을 느꼈다.

#2. 지방 점포에 입점한 B는 백화점으로부터 수시로 판촉행사에 참여할 것을 요구받고 있지만 거절하기 어려워 마지못해 참여하고 있다. 또한 여성복 기업 C는 입점한지 1년도 안 된 시점에서 백화점 측의 일방적인 매장 리뉴얼에 따라 예측치 못한 퇴점 통보를 받았다.

9일 정채찬 공정거래위원장은 한국패션협회에서 백화점 입점업체 대표들을 만나 중소 입점업체가 겪는 애로사항을 듣고 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기로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정 위원장은 "공정위는 패션업계뿐만 아니라 백화점에 입점해 있거나 백화점에 납품하는 업체들을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있다"면서도 "그렇지만 패션협회 회원사들을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듣는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과거 백화점 입점업체들을 힘들게 했던 관행들이 어느 정도 시정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한 가지 예시로 중소기업중앙회의 2015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불공정거래 경험을 한 적이 있는 입점업체 비율은 2011년 약 47%에서 지난해 28% 정도로 감소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 위원장은 여전히 백화점 입점업체의 고충은 계속되고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입점업체의 16.8%가 백화점이 부담해야 할 인테리어 비용을 그대로 부담하고 있으며 9.1%의 업체들은 원하지 않는 판촉 비용을 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최근에 백화점들이 브랜드 고급화를 위해 매장 리뉴얼을 하면서 입점업체들의 의사와 상관 없이 매장을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며 "또한 코리아 브랜드 데이 등의 행사에 참여를 강요받거나 원치 않는 판촉 비용을 강요 당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입점업체 대표들은 "정부의 노력으로 거래관행이 개선된 것은 사실이나 아직 중소기업이 피부로 체감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수준"이라고 지적하며 불공정 관행 개선을 위한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정 위원장은 "백화점의 치열한 경쟁은 어디까지나 시장에서 원칙을 지키면서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중소 입점업체가 체감할 수 있는 공정거래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높은 판매수수료, 예측치 못한 매장이동과 퇴점, 인테리어 비용부담, 원치 않는 판촉행사 참여 등 백화점과 입점업체 사이에서 발생하고 있는 관행을 개선해야 한다"며 "중소 입점업체가 경험한 애로사항을 실질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대형 할인행사 기간에 입점업체의 불만이나 피해사례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를 신속히 구제하기 위한 패스트트랙을 고안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공정위만의 노력으로 불공정거래 관행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이 문제를 개선하려는 업계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오늘의 간담회가 공정거래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한 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정 위원장은 추후에 백화점 CEO와 만나 이날 제기된 애로사항을 전달·논의해, 신속하고 실질적인 불공정거래 개선 방안을 찾아나설 계획이다.

이민정기자 lmj7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백화점 '불공정' 횡포, 정부가 근절하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