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4.13 총선 운명의 날 밝았다. 유권자 선택 시작


전국 1만3천837곳 투표소,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

[채송무기자] 4.13 총선 운명의 날이 밝았다. 오전 6시를 기해 전국의 1만3천837곳의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의 선택이 일제히 시작됐다.

이번 선거는 총 4천210만398명의 유권자들이 지역구 253석과 비례대표 47석을 포함한 여야 국회의원 300명을 선출한다.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1인 2표제로 지역구 선거와 비례대표 선거 2장의 투표용지에 각각 기표를 한 후 하나의 투표함에 넣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전투표와 달리 이번 투표는 반드시 '내 투표소'에서 실시해야 하고, 투표하러 갈 때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첨부돼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를 가지고 가야 한다.

내 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관위원회가 각 가정에 발송한 투표안내문이나 중앙선관위 사이트(www.nec.go.kr), 선거정보 모바일 앱의 '내 투표소 찾기' 및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통해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야당 심판론 vs 정권 심판론 vs 정치 심판론, 당신의 선택은?

이번 총선은 결과에 따라 우리 정치판의 구조를 바꿀 전망이다. 우선 별다른 거대 이슈가 발생하지 않은 상황에서 새누리당의 '야권 심판론'과 더불어민주당의 '정권 심판론', 국민의당의 '기존 정치 심판론'이 정면 충돌해 유권자의 선택이 더욱 중요해졌다.

야당이 제기하는 정권심판론이 받아들여져 새누리당이 국회 과반 의석을 획득하지 못한다면 박근혜 대통령은 남은 임기 후반기를 보다 야권과의 협력 속에서 운영할 수밖에 없게 된다.

박 대통령이 추진하는 4대 구조개혁은 물론 상당수의 정책 기조들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이는 여권인 새누리당 대권주자들의 각개약진을 불러 박근혜 대통령의 조기 레임덕이 올 수도 있다.

무엇보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강력한 구조개혁과 양적완화 등 경기 부양을 통해 경제 활성화를 이루겠다는 입장이고, 야권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소득 위주 성장을 중시하고 있어 야권이 승리한다면 경제 정책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여야 텃밭 대구·광주 '흔들'…대선까지 영향

대구와 호남 등 각 당 텃밭들의 선택도 중요하다. 대구 지역은 유승민 후보 및 그와 가까운 인사들이 얼마나 살아돌아올지가 관심이다. 그동안 야권의 불모지였던 대구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부겸 후보, 야당 소속이었지만 공천 배제로 무소속 출마한 홍의락 후보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유승민 계 인사들이 상당부분 돌아온다면 대구 지역은 그간 이 지역 맹주였던 박근혜 대통령 보다 대구의 새로운 미래를 선택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이 상당부분 굳건한 영남 지지율에 있다는 점에서 이같은 총선 결과는 박근혜 대통령의 힘을 뺄 가능성이 크다.

대구 지역에서 야당 후보들이 생환한다면 더 이상 대구가 굳건한 여당의 텃밭 만은 아니라는 인식을 줄 수 있다. 영남=새누리당 구도가 다소 완화되면서 우리 정치에 상당한 변화를 추동하게 될 전망이다.

호남 지역의 선택도 중요하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호남 지역의 선거 결과에 따라 야권의 주도권 교체가 있을 수 있다. 특히 전략적 선택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호남이 국민의당을 선택한다면 이는 총선을 넘어 정권교체의 세력으로 안철수 상임대표와 국민의당을 선택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4.13 총선 운명의 날 밝았다. 유권자 선택 시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