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더민주, 국민의당 동시 러브콜 받는 孫…결과는?


즉답 피한 孫 "무슨 상황인지 모른다. 상황 지켜 볼 것"

[채송무기자] 4.13 총선이 안개 국면으로 돌입하면서 야권이 정계를 은퇴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에 대해 경쟁적으로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손학규 전 대표는 정계에서 은퇴하고 전남 강진에 칩거하고 있지만, 합리적인 이미지에 경기도지사를 지내 이번 총선의 격전지인 수도권과 야권의 텃밭인 호남에서 상당한 지지율을 확보하고 있어 총선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경쟁적으로 손 전 대표를 영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7일 남양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계를 은퇴한 손 전 대표에게 이런 부탁을 드리기 대단히 송구스럽다"면서 "전국 각지에 출마한 우리 후보들이 손 전 대표의 후원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손 전 대표가 남은 선거운동 기간 동안 저희 더민주를 도와주십사 하고 공식적으로 요청드린다"며 "지금 야당이 분열된 상태에서 새누리당의 의석 독점을 방지하기 위해 꼭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김 대표는 "야당의 발전을 염려하는 손 전 대표가 제 요청을 어느 정도 참작해 흔쾌히 승낙하리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역시 그동안 손학규 전 대표에 대한 영입을 시도해왔다. 안 대표는 지난 4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손 전 고문의 정치적 경륜과 '저녁이 있는 삶'으로 대표되는 진정성 있는 생각들을 후배 정치인들이 존경하고 높이 사고 있다"며 "손 전 고문의 정치적 경륜과 지혜를 꼭 (국민의당에 더해 달라고) 부탁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도 손 전 대표가 정약용 선생 선생 180주기 묘제 하는 '다산 정약용에서 배우는 오늘의 지혜' 강연에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취소했다. 안 대표는 이날 유세 도중 강연에 참석해 손 전 대표를 만날 예정이었으나 정치적으로 보이는 것에 대한 우려로 취소했다.

안 대표는 이날 기자들에게 최근 손학규 전 대표가 더민주 후보들에 대한 지원에 나선 것에 대해서도 "우리당 김성식 후보에게도 축하 메시지도 보내는 등 인연 있는 분들의 선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다니는 걸로 알고 있다"고 더민주 유세설을 부인했다.

한편, 손학규 전 대표는 김종인 대표의 지원 요청에 대해 "어제부터 강연 준비 때문에 다른 것을 못했다"며 "여기 갇혀 있는 만큼 무슨 상황인지를 잘 모른다. 상황을 좀 보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손 전 대표는 안철수 대표의 영입 언급에 대해서도 '글쎄'라며 웃어넘겼다.

야권의 주도권을 놓고 경쟁을 하고 있는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손학규 전 대표의 결단에 따라 상당한 변수를 맞게 될 가능성이 크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더민주, 국민의당 동시 러브콜 받는 孫…결과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