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총선 D-15, 마지막 변수는 야권연대


지도부 거부 강해 당 대 당 연대는 무산, 지역별 연대 가능성 주목

[채송무기자] 총선이 불과 1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야권 내에서 개별적 야권 연대 움직임이 일고 있어 막판 여야 일대일 구도를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핵심은 수도권 지역이다. 122개 지역구 가운데 110곳에 2개 이상의 야당이 동시에 후보를 냈다. 지난 19대 총선에서 야당 10%포인트 이내에서 승리한 지역이 43석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야권 분열 시 이 지역은 여당이 승리할 가능성이 크다.

여당의 어부지리 승리 가능성이 커지면서 야권에서는 지역별 연대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대표 등 야권 지도부들의 연대 거부로 당 대 당 연대 가능성은 희박한 상태다.

김종인 비대위 대표는 유권자들의 자발적인 표 쏠림 현상으로 자연스러운 야권연대가 이뤄질 것이라는 입장이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후보 연대 없이 정면 돌파하겠다. 전체적인 선거 결과에 국민 눈높이에 맞는 책임을 질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문제는 지역별 후보자 연대가 이뤄질 수 있느냐다. 경남 창원 성산에서는 더민주와 정의당의 후보자 단일화가 이뤄져 정의당 노회찬 후보가 더민주 허성무 후보와의 단일화 경선에서 승리했다.

노 후보는 국민의당 이재환 후보와도 야권 단일화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어서 야권의 후보 단일화가 본격화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경기 군포의 더민주 이학영 후보와 김정우 후보, 수원정 박광온 후보 등이 후보자 연대를 제안했고, 인천에서도 더민주와 정의당이 야권 단일화의 틀에 합의했다.

문제는 지도부의 방침이다. 국민의당은 당과 협의되지 않은 후보자 연대에 제재를 가할 뜻이 있다는 입장이 나와 후보자들의 연대 움직임이 전면 중단되기도 했다.

다만 안철수 대표는 이에 대해 "공천을 받고나서 등록을 안하면 다른 후보의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기 때문"이라며 "단일화를 위해 공천을 받아서 포기한다면 법적 조치를 하겠다는 의미였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후보자 간 단일화의 경우 막기 힘들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금이라도 야당의 공동 승리에 책임과 의지를 갖고 있다면 김종인 대표가 책임있는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며 "국민에게도 이익이 되고 민생을 살리고, 야당의 공동승리를 도모하는 원칙있는 야권 연대 이외에는 국민들이 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야권의 당 대 당 단일화는 사실상 어려운 상태다.

야권이 불리한 현 구도를 지역별 연대 카드로 극복할 수 있을지는 4.13 총선의 마지막 변수가 될 전망이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총선 D-15, 마지막 변수는 야권연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