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경제계 "정부 4대 구조개혁, 적극 협조"


"노동시장 개혁 추진 환영, 속도감있게 진행돼야"

[이영은기자] 경제계는 6일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밝힌 '박근혜표 4대 개혁'에 적극 협조하겠다며 환영의 뜻을 표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담화에서 집권 후반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개혁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을 밝혔다. 특히 첫 번째 개혁 과제로 '노동개혁'을 지목하며 강력한 드라이브를 예고했다.

이같은 정부의 방침에 대해 경제단체는 환영의 뜻을 보였다. 무엇보다 노동개혁에 보다 속도를 내야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전국경제인연합회는 "4대 구조개혁을 통해 우리경제가 구조적 침체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약과 성장을 이뤄야 한다는 말씀에 매우 공감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4대 부문 개혁 중 노동개혁을 가장 강조한 점에서 대통령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특히 임금피크제 도입, 능력성과에 따른 임금체계 도입,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 등 노동시장 개혁 추진을 매우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경제 재도약을 위해서는 노사정이 모두 조금씩 양보해 청년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수 있도록 노동개혁을 신속히 추진하는 것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라며 "4대 구조개혁의 핵심 정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대한상공회의소도 이날 박 대통령의 구조개혁 방침에 대해 "모든 경제주체들이 힘을 모아 국가 개혁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기를 희망한다"고 환영의 뜻을 표했다.

대한상의는 "그동안 경제계는 국가의 내일을 책임질 4대 구조개혁, 서비스업 육성 등 '장기 아젠다'들이 단기 이슈들로 인해 멈춰서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었다"면서 "경제계는 정부와 함께 장기 아젠다들을 논의하고 점검할 수 있는 민관 협력체계를 만드는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한국경영자총협회 역시 이날 논평을 통해 "노동개혁은 대기업 정규직 노조 등 기성세대가 조금씩 양보해 우리의 미래세대,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 청년들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데 그 목표가 있다는 점에서 노동시장 개혁이 곧 청년 일자리 만들기라는 지적은 매우 적절하다"고 공감을 표했다.

경총은 특히 "노동개혁을 위한 논의가 재개된다면 근로조건 및 근로계약 변경의 유연화, 다양한 고용의 활성화에 대한 사항들이 반드시 논의돼야 한다"고 지적하며, "이 핵심사항을 중심으로 협의가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우선 국정과제인 노동개혁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제계 "정부 4대 구조개혁, 적극 협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