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안철수, 국정원 해킹의혹 직접 파헤친다


보안 최고전문가, 의혹 사실로 드러나면 정국 메가톤급 소용돌이

[조석근기자] 최고의 백신 전문가인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사진) 전 대표가 당의 국정원 불법카톡사찰의혹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직을 맡으면서 국정원 해킹 국면의 여파가 갈수록 커질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전 대표는 안랩(구 안철수연구소) 창업자로 국내 대표적인 컴퓨터 백신인 V3 시리즈를 개발한 IT 보안 최고 전문가로 꼽힌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5일 오전 안 전 대표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위원장 직을 제안했고, 안 전 대표가 이를 수락했다.

그동안 인재영입위원장, 혁신위원장직 등 문재인 대표가 제안했던 당직 제안을 줄곧 거부해왔던 안 전 대표지만 자신의 전문 분야인 보안 분야에서 터진 메가톤급 의혹에 발 빠르게 당직을 받아들였다.

안 전 대표는 임명 즉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후 조사위원회 운영 방식에 대해 밝히는 등 적극적인 모습도 보였다. 국정원이 지난 대선 전 이탈리아 해킹팀으로부터 사들인 해킹 프로그램으로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그야말로 메가톤급 사안으로 정국을 뒤흔들게 된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조사위원회를 ▲철저한 진상규명 ▲제도 개선 통한 재발방지책 마련 ▲국민 불안 해소의 3개 기조 하에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와 관련해 국회 차원의 특위 구성과 국정조사 검토도 제안했다.

조사위원회는 총 10여명의 규모로 하되 외부 전문가를 많이 영입해 조속히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지금 알려져 있기로는 해킹팀이 만든 프로그램이 원격으로 삭제가 가능하다"며 "만약 설치가 됐더라도 원격으로 삭제됐을 가능성이 없다. 시간이 경과될수록 다른 파일이 덧씌워져서 증거를 찾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공세에 대해 여권인 새누리당은 일단 차단에 나섰다. 원유철 신임 원내대표는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해 "국정원에서 일반 국민들을 상대로 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며 "민간인 휴대폰에 대해 도감청에 활용할 의향이 있는 것 아니냐는 야당의 주장이 있는데 전혀 그런 것이 아니라고 보고받았다"고 야당의 주장을 일축했다.

원 원내대표는 "지금 국정원이 대선이나 총선에 개입한다고 국민들에게 얼마나 영향을 주겠나"라며 "이것은 대북용과 해외 정보전 차원에서 준비했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정원 출신인 이철우 의원도 이날 YTN 라디오에서 "국민을 대상으로 하지 않았다는 것은 국정원에서 명백하게 밝혔다"며 "시대도 많이 변했고, 국정원이 다시 그런 일을 하면 일어설 수가 없기 때문에 단연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이 최고의 보안 전문가인 안 전 대표를 진상조사위원장으로 임명하면서 파상 공세를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안 전 대표의 활동으로 국정원의 해킹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여권은 그야말로 도덕성에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된다.

또 다시 터진 메가톤급 의혹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정치권이 안 전 대표의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안철수, 국정원 해킹의혹 직접 파헤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