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핀테크 지원협의체' 출범…민관합동 협력


증권사, 핀테크 업체에 거래대금 연동 가능

[김다운기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4일 핀테크 산업 성장을 위한 민관합동 협력 채널인 '핀테크 지원협의체'가 출범했다고 발표했다.

금융위·미래부·중기청, 금감원, 금융업권별 협회, VC협회 등 핀테크 산업을 구성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모두 포함하는 협의체다.

은행·금투·생보·손보·여전·신용정보협회, 산업은행·기업은행 등의 금융회사와 코스콤, 한국예탁결제원, 한국거래소 등 유관기관, 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등 연구계, 한국핀테크포럼, 한국크라우드펀딩기업협의회, 뉴지스탁, 웹케시, 한국사이버결제 등 핀테크 업체가 참여한다.

금융당국은 핀테크 지원협의체가 핀테크 생태계 구성원간 상호 이해를 도모하고, 규제 개선뿐 아니라 적극적인 지원정책 모색의 추진동력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핀테크가 금융·IT·벤처 등 다양한 산업의 교집합 성격을 지녀 뚜렷한 구심점이나 통일된 방향성이 없는 한계를 극복하고 핀테크 산업 육성의 방향성을 상호 공유하겠다는 방침이다.

협의체는 앞으로 매월 1회 이상의 정례적 모임을 갖고, 핀테크 활성화를 위한 개선필요 규제를 발굴하고, 발전적인 금융규제 개선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결제대행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자본시장, 보험산업 등 금융 전산업에서 핀테크 혁신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심도있게 다루기로 했다.

이날 지원협의체에는 총 26개 기관에서 참석해 향후 핀테크 지원협의체를 통해 논의가 필요한 과제들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현재 은행·카드사 13개 기관으로 구성된 '핀테크 지원센터' 운영기관을 전 금융업권으로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금융위원회는 금융투자협회가 건의한 증권사와 핀테크 회사간의 제휴와 관련된 질의에 '증권사가 제휴 핀테크 사업자에 거래대금 연동 대가를 제공하는 것이 규정 위반이 아니다'는 비조치의견서를 발급하기로 약속했다.

이에 따라 증권사와 핀테크 사업자들간의 협력적 비즈니스 모델 도출이 보다 활성화될 전망이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핀테크 지원협의체' 출범…민관합동 협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