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종북' vs '경제', 4.29 재보선 프레임 전쟁


새누리 '종북 척결', 새정치 '경제 정당' 전면에…누가 웃을까

[윤미숙기자] 4.29 재보궐 선거에 출마할 후보자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여야 정치권이 본격적인 '선거 모드'에 접어들고 있다.

이번 재보선은 서울 관악을, 경기 성남 중원, 인천 서·강화을 ·광주 서구을 등 총 4곳에서 치러지는 '미니 선거'이지만 박근혜 대통령 임기 5년의 반환점을 앞두고 치러지는데다 선거구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는 점에서 정치적 의미는 결코 작지 않다.

선거 결과에 따라 박근혜 정부 집권 3년차 국정운영, 여야 차기 대권 주자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행보, 내년 총선 등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 여야 모두 '필승 전략'을 고심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재보선을 앞두고 종북 이슈를 적극 부각시키고 있다. 재보선이 치러지는 지역 4곳 중 3곳이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에 따라 공석이 된 지역인 만큼 '종북 세력 척결'을 앞세워 승리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나아가 이들 지역은 지난 총선 당시 야권연대로 새정치민주연합(당시 민주통합당)이 후보를 내지 않은 가운데 통합진보당 후보가 단독 출마해 당선된 곳이라는 점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을 '종북 숙주'로 규정하는 등 대야(對野) 공세에 힘을 싣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경제 정당론'으로 새누리당의 '종북 척결론'에 맞설 계획이다. 선거 때마다 애용해 온 '정권 심판론'은 이번만큼은 꺼내지 않기로 했다. 야권 연대 역시 가능성을 일축했다.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몇 석을 당선시키느냐 보다 민생경제 정당으로 달라진 모습을 보이는 데 주력하겠다"며 "정권 심판론을 전체적 기조로 채택하지 않고자 않다. 당 차원의 연대도 없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경제' 이슈를 택한 배경에는 종북 이슈에 매몰된 새누리당과 차별화를 꾀하는 한편, 박근혜 정부 경제정책 실패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야당에 대한 국민적 지지를 끌어 올리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또 야권 연대에 일찌감치 선을 긋고 나선 것은 새누리당의 '종북 숙주론' 공세를 비껴가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재보선 날짜가 가까워질수록 여야의 기싸움은 치열해질 전망이다. 새누리당의 '종북 척결', 새정치민주연합의 '경제 정당' 가운데 민심은 어떤 쪽을 선택할지 주목된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북' vs '경제', 4.29 재보선 프레임 전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