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통3사 CEO, MWC에 뜬다… 5G 선도 '총력'


글로벌 업체들과 협력 강화, 사물인터넷 서비스에도 관심

[허준기자]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CEO들이 오는 3월2일부터 5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5에 참석한다.

차세대 네트워크인 5세대(5G) 기술개발을 선도하기 위해 글로벌 통신업체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사물인터넷(IoT) 등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먼저 황창규 KT 회장은 오는 3월3일 '5G를 넘어서(5G and beyond)라는 주제로 MWC 기조강연에 나선다. 황 회장은 기조강연을 통해 초실시간, 초대용량 네트워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5G 상용화와 IoT 혁신을 통한 미래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KT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 테마 전시관인 '이노베이션 시티'에 AT&T, 보다폰 등과 함께 참여해 5G 중심의 기가인터넷, 기가홈 등 더 빨라진 네트워크를 시연할 예정이다.

또한 KT는 이른바 'K-챔프'라는 한국형 히든 챔피언 양성을 위해 투자하고 있는 6개 협력사 아이템도 함께 전시한다. 간편하게 소변으로 질병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요닥 서비스'와 클라우드 기반의 '영문번역 서비스', 펜과 카메라로 간편하게 구현되는 '전자 칠판' 등이 전시된다.

장동현 SK텔레콤 사장은 3월1일 현지에서 열리는 GSMA 이사회에 참석해 통신업계 현안을 논의하고 ICT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아울러 장 사장은 MWC 기간 주요 글로벌 ICT기업 경영진과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실질적 협력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한국사물인터넷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SK텔레콤 이형희 MNO 총괄은 전시 참가 대신 GSMA에서 MWC 기간 발행하는 'Mobile World Daily'에 'IoT시대 통신사업자의 기회와 역할'이라는 주제의 기고문을 발표한다. 기고문을 통해 이형희 총괄은 IoT에코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고도화된 네트워크 및 개방형 IoT 플랫폼의 중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또한 SK텔레콤은 올해도 600㎡ 규모의 대형 전시관을 마련해 '혁신의 신세계로의 여행'을 주제로 다양한 아이템을 출품한다. 5G 네트워크 속도 시연과 함께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IoT·위치기반·인텔리전스 등 다양한 5G 서비스 플랫폼을 제시하고 관람객들이 5G시대 혁신을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난 1월 열린 세계가전전시회(CES)에도 참석했던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도 MWC 2015에 모습을 드러낸다. 이 부회장은 올해를 '제2의도약' 원년으로 삼는다는 계획 아래 향후 5년을 준비하는 밑그림을 MWC에서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이 부회장은 LG전자와 삼성전자 등 국내 업체를 비롯해 시스코, 화웨이, 에릭슨, 노키아, AT&T, IBM, 차이나모바일, NTT도코모 등 글로벌 기업의 주요 경영자 등과도 잇따라 만나 사업협력을 긴밀히 논의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전시기간동안 ▲가전제어 솔루션 '홈매니저' ▲피부진단 솔루션을 탑재한 '매직미러' ▲최초의 LTE 기반의 그룹 워키토키 'U+ LTE무전기' ▲홈CCTV '맘카' 등 차별화된 홈IoT 서비스를 대거 선보인다.

이상철 부회장은 "IoT시대에는 시간 관리, 비용 절감, 안전 향상, 정보 공유, 감성 관리 등 5대 핵심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필요하며 MWC는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LG유플러스는 미래 ICT를 선도할 인프라는 물론 5G시대에 맞는 서비스와 콘텐츠 개발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통3사 CEO, MWC에 뜬다… 5G 선도 '총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