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초·재선 "문건유출, 靑 국정쇄신 계기돼야"


"대통령 소통 부족이 이유" 당 지도부와 온도차 눈길

[이영은기자]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 모임인 '아침소리'가 8일 청와대 문건 파동과 관련 "국정운영 쇄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는 당 지도부가 "야당의 정치공세가 도를 넘었다"며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입장을 취한 것과 다소 온도차를 보인 것이다.

'아침소리' 대변인을 맡은 하태경(사진)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문건 파동의) 근본적인 이유는 국정운영의 투명성이 낮고 대통령 소통 부족에서 발생한 측면이 강하다"면서 "검찰 수사결과가 나오면 이를 반드시 국정운영 쇄신의 계기로 삼아야한다는데 (초·재선 의원들이) 뜻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대통령의 청와대 소통 강화를 위해 ▲대통령 서면 보고 최소화 및 대면보고 일상화 ▲수석 및 장관들과 공식적 회의 강화 ▲대국민 기자회견 정례화 ▲대통령과 여당 대표, 장관 등이 함께 참여하는 당정청 협의체 정례화가 필요하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대통령-수석비서관회의, 국무회의가 대국민 기자회견 장으로 활용되는 일은 없어야 하며, 일방적 소통의 장이 아닌 쌍방향 소통의 장이 되도록 해야한다"고 주문했다.

하 의원은 "인사절차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이른바 '인사추천실명제'를 도입해 특정 인사에 대해 누가 추천했는지 등을 공개하는 방안에 대해 참석의원들이 공감했다"면서 "문건유출 경위에 대한 엄정한 파악 후, 향후 국가기관으로부터의 문서유출 방지를 위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아침소리 회의에는 안효대·조해진·이노근·이완영·박인숙·서용교·하태경 의원 등 7명이 참석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초·재선 "문건유출, 靑 국정쇄신 계기돼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