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상반기 증시 부진에 불공정거래 '급감'


현물·파생시장 모두 줄어

[이경은기자] 상반기 증시 부진에 불공정거래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이상거래 심리결과 금융위원회에 불공정거래 혐의로 통보된 건수는 총 58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90건)보다 32건(35.6%) 줄었다.

거래소 측은 "이는 경기침체 지속 등으로 인한 거래부진, 정부의 강력한 불공정거래 근절정책 수행으로 불공정거래 억제효과가 확산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물시장과 파생상품시장은 불공정행위 혐의통보 건수가 줄었다.

코스피시장이 17건, 코스닥시장이 34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 7건씩 줄었다. 거래소 측은 "코스닥시장은 코스피시장에 비해 기업규모가 작고 거래량이 적어 불공정거래의 대상이 되기 쉬운 특성이 있다"고 풀이했다.

또한 파생상품시장은 전년 동기(28건)보다 21건 감소한 7건으로 나타났다. 주식시장의 거래 위축, 변동성 축소로 인한 파생상품 수요의 감소가 영향을 미쳤다.

불공정행위 유형별로는 미공개정보 이용이 25건(43.1%)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시세조종(19건), 부정거래(4건) 등의 순이었다.

특히, 미공개정보 이용의 경우 지난해(27건) 대비 7.4% 감소하는 데 그쳐 전체 불공정거래 감소율(35.6%)보다 감소폭이 작았다. 한계기업의 재무구조 악화, 횡령·배임혐의 발생 등 악재성 정보가 공개되기 전 내부자 등이 보유주식을 매도, 손실을 회피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거래소 측은 "최근 증권카페 등을 통해 과장·허위사실이 유포되는 등 사이버 공간이 불공정거래 수단으로 자주 이용되고 있다"며 "투자자는 루머에 휩쓸리지 말고 기업의 영업상태나 재무구조 등을 면밀히 분석해 합리적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경은기자 serius0727@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상반기 증시 부진에 불공정거래 '급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