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中샤오미, 중국 넘어 세계로…성공요인은?


기업가치 100억弗…레노버·에어비앤비 등과 동급

[안희권기자] 중국판 애플로 불리는 샤오미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중국 스마트폰 시장을 점령한 후 세계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샤오미는 2011년 스마트폰 시장에 첫발을 내딛은지 3년만에 중국 스마트폰 3위, 세계 6위에 올랐다. 중국에서는 삼성, 레노버에 이어 3강에 진입했다. 샤오미는 지난해 스마트폰 1천870만대를 판매했으며 50억달러 매출을 올렸다.

올해는 이를 6천만대까지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성장성을 토대로 지난해 8월 벤처캐피탈리스트들은 샤오미 기업가치를 100억달러로 평가했다. 이는 30년된 PC 제조사 레노버나 실리콘벨리 유명회사인 드롭박스, 에어비앤비에 필적할 만한 수준이다.

◆중국 성공 배경…독특한 비즈모델

중국 스마트폰 신생사가 단기간내 급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제품의 우수한 성능과 디자인, 편리한 사용자인터페이스(UI)가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샤오미 전략 제품인 미3 스마트폰은 애플 아이폰이나 삼성 갤럭시폰과 느낌이 다른 단말기로 더 얇고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LG IPS 디스플레이와 고성능 퀄컴 프로세서를 탑재해 경쟁 제품에 뒤지지 않는 사양을 갖췄으며, 여기에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샤오미 OS를 설치했다.

샤오미는 해커 출신이었던 개발자들의 실력을 바탕으로 매주 OS 정기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의견도 적극 반영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 다른 경쟁력은 샤오미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샤오미는 오프라인 매장없이 온라인으로만 제품을 판매한다, 그리고 편리한 광고 대신 웨이보나 위챗 등 중국 소셜네트워킹서비스를 이용해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런 소셜 마케팅으로 샤오미 설립자겸 최고경영자(CEO) 레이 준은 중국에서 기술 분야 국민영웅으로 불리고 있다.

마케팅 비용을 매출의 1% 밖에 쓰지 않기 때문에 제품 가격을 낮게 유지할 수 있다. 샤오미 미3 판매 가격이 270달러인데 반해, 아이폰은 이보다 2배 이상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다. 애플이 중국에서 샤오미에게 밀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또 한정된 초도물량을 통해 제품 매진을 유도한다. 미3 10만대 초도물량은 온라인상에서 86초만에 모두 팔렸다. 이런 매진 결과는 샤오미 제품에 대한 심리적 만족도를 높여줘 사용자를 샤오미 매니아로 만든다.

샤오미는 이제 한발 더 나아가 엔비디아 최신 프로세서를 탑재한 4K TV와 태블릿 등을 내놓고 새로운 영역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中샤오미, 중국 넘어 세계로…성공요인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