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심상정 "與, 세월호 국정조사 방기는 직무유기"


▲대국민 사과 ▲국정조사 ▲특검 ▲안전사회 전환 위한 특위 제안

[채송무기자]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가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실시와 더불어 특검도 도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심 원내대표는 7일 의원총회에서 "지금이야말로 국가적 재난 앞에 국회는 지금 과연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는 우리 국민들의 준엄한 목소리에 응답해야 한다"며 "지금이야말로 국회와 정치권이 자신의 책무에 가장 충실해야 할 때"라고 이를 강조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 수습에 발벗고 나서야 할 새누리당은 희생자 가족과 국민들의 정당한 요구마저 트집잡으며 세월호 참사를 정쟁의 도구로 만들고 있다"며 "새누리당이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것은 국회 본연의 역할을 방기하는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국회와 여야에 ▲국회 차원의 대국민 사과 ▲국회 국정조사 특위 구성 ▲특검 도입 ▲범 국민적인 안전사회 전환을 위한 특위 구성 등 4가지를 제안했다.

심 원내대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번 사태의 철저한 원인 및 진실 규명, 그리고 책임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를 지금 즉시 구성하는 것"이라며 "조속한 특위 구성과 신속한 국정조사로 이번 사건의 하나부터 백까지의 실체를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특검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며 "수사의 한 축인 해양경찰청이 뿌리채 썩었고 검·경합동수사본부에 대한 불신의 벽은 높기만 하다. 말단부터 청와대까지 성역 없는 수사를 위해서는 특검 도입에 대한 검토가 돼야 한다"고 했다.

심 원내대표는 "4가지 제안은 총체적 부실에 직면한 대한민국을 발본적 성찰로 이끌고 우리 사회가 이번 재난의 교훈을 오롯이 새기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최소한의 과정"이라며 "양당의 신임 원내대표 선출이 이같은 제안에 대한 정치권의 적극적인 논의를 불러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심상정 "與, 세월호 국정조사 방기는 직무유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