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심상정 "세월호 참사, 인재 아닌 관재"


"실종자 구조작업에 마지막까지 사력 다해주길"

[이영은기자] 정의당 심상정(사진) 원내대표는 22일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 "정부와 정치권이 발본적이고 뼈를 깎는 성찰을 통한 일대 쇄신부터 이뤄야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고, 범국민적 안전 대개혁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번 사건에서 드러난 총체적인 문제들은 몇 가지 제도 개선이나 일부 관련자 인책만으로 해결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참사를 '인재(人災)'일 뿐 아니라 '관재(官災)'라고 규정하고, "하나부터 백까지 그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작동하고 기능하지 못한, 철저히 무능하고 총체적 부실에 놓여있는 '안전' 대한민국의 허상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세월호의 불법 증축 인·허가부터 부실한 안전점검, 해상관제시스템의 이원화 등 생명을 다루는 사명에 불법이 난무하고, 돈에 의해 마비되고 무사안일주의에 내던져졌다"고 지적했다.

또한 "실종자 명단 앞에서 정부 관료가 사진을 찍는 등 도덕적 해이마저 만연해 있다"면서 "국민들의 불신과 절망은 바로 정부의 안일한 인식과 대응, 공직자들의 무능과 도덕적 해이 등 모든 것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향해 있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심 원내대표는 실종자 구조작업에 끝까지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아직 그 어떤 것도 포기할 수 없다. 마지막까지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야한다"며 "현장의 구조요원들도 고통스럽고 힘들겠지만, 우리 국민들을 대신하고 있다는 마음으로 사력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심상정 "세월호 참사, 인재 아닌 관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