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검색광고 시장도 이젠 모바일이 대세"


e마케터 "데스크톱 10% 감소…모바일은 80% 이상 증가"

[김익현기자] “검색광고도 이젠 모바일이 대세.”

올해 미국 데스크톱 검색 광고 시장은 10% 가량 줄어드는 반면 모바일 쪽은 82% 가량 늘어날 전망이라고 벤처비트가 13일(현지 시간) e마케터 자료를 인용 보도했다.

e마케터의 이번 보고서는 미국 시장을 대상으로 한 것. 하지만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된 곳이라면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을 전망이다.

자료에 따르면 올해 미국 데스크톱 검색 시장은 14억 달러로 작년에 비해 9.4%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모바일 검색 광고 시장은 90억2천만 달러로 82.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실제로 미국 데스크톱 검색 광고시장은 지난 해부터 마이너스 성장세로 돌아섰다. 데스크톱 검색 광고 시장 감소세는 꾸준히 늘어난 뒤 오는 2018년에는 33%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모바일 검색 광고 규모는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 성장률을 갈수록 둔화되겠지만 미국 모바일 검색 광고 시장은 내년에도 40%를 웃도는 고성장세를 구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처럼 검색 광고 시장의 중심추가 데스크톱에서 모바일로 급속하게 바뀌는 데는 구글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됐다.

e마케터에 따르면 지난 해 구글의 검색 광고 매출에서 데스크톱 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은 76.4%에 달했다. 하지만 이 비율은 올해는 66.3%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이 같은 감소세는 데스크톱 검색 광고 매출 자체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e마케터가 설명했다. e마케터는 올해 구글의 데스크톱 검색 광고 매출 규모가 지난 해에 비해 7억7천만 달러 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검색광고 시장도 이젠 모바일이 대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